소상공인 온라인 진출 역량 강화, 온라인쇼핑몰 입점 등 진출 지원, 온·오프라인 인프라 조성 운영 지원

사업 희망 소상공인은 판판대로(https://fanfandaero.kr) 또는 소상공인마당(www.sbiz.or.kr) 등에서 신청 가능 

전북중기청
전북중기청

전북중기청은 '2023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지원사업'을 오는 12월31일까지 소상공인 7만여명을 수시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온라인 진출 역량 강화(6개 분야), 온라인 채널 진출 지원(8개 분야), 온라인 진출을 돕는 기반 조성 운영(3개 분야)으로 구성됐다.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지원사업 통합공고에는 총 18개 사업에 대한 지원 대상, 지원내용, 추진 일정 등이 담겨있다.

'2023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지원사업’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다.

온라인 진출 역량강화

소상공인의 디지털 역량 제고를 위해 이러닝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대학에 실습 중심의 전문교육 과정을 확대한다. 

또한 온라인 판매에 적합하도록 제품의 브랜드 및 디자인 개선을 지원하고, 밀키트 상품에 대한 밀키트 기획, 메뉴, 조리환경 분석 등에 필요한 컨설팅 지원도 신설한다.

아울러 온라인 유통전문가(전담셀러)를 소상공인과 매칭해 온라인 진출 컨설팅부터 홍보 콘텐츠 제작, 온라인몰 입점 등을 일괄 대행하는 방식의 온라인 진출을 도와준다.

이외에도 소상공인 제품 인지도 제고를 위해 제품을 소개하는 동영상 콘텐츠를 제작하고, 우수 제품에 대한 광고 송출도 지원한다.

전북중기청
전북중기청

온라인쇼핑몰 입점 등 진출 지원

온라인 시장에 직접 진출해 제품 판매를 희망하는 소상공인을 위해 채널별 다양한 지원을 실시한다.

민간 등 제휴몰 입점 지원, 자사몰 구축 운영 지원

온라인쇼핑몰에는 소상공인 전용 기획전을 개설해 홍보 등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TV 홈쇼핑 입점을 희망하는 소상공인을 위해서는 입점비 또는 영상제작비 등을 지원한다.

정기결제 등을 통한 소상공인의 안정적 수익 창출을 위해 민간 제휴몰 등에 ‘구독경제관’을 개설해 소상공인 구독경제 서비스 운영을 지원한다.

소비자와 실시간 소통하며 제품을 홍보 판매하는 라이브커머스 제작지원 사업도 운영한다. 

이외에도 음식업 소상공인을 위해서는 배달앱 등 O2O 플랫폼 활용을 위한 홍보 및 광고비 등을 지원한다. 

온·오프라인 기반 조성 운영

‘가치삽시다 플랫폼’은 기존 온라인쇼핑몰 기능에서 공적 플랫폼으로 역할을 강화한다.

소상공인이 온라인 시장 진출에 필요한 최신 동향 및 지원사업 정보와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전국에 운영 중인 인프라(소담스퀘어, 소담상회)를 안내하고 예약하는 기능도 지원한다.

‘소담스퀘어’는 스튜디오 시설과 촬영 장비 등을 갖추고 소상공인의 활용을 지원하며 교육 및 온라인쇼핑몰 입점 등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O2O 연계 매장인 ‘소담상회’는 매장 내 소상공인 제품을 전시해 소비자에게 제품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소비자가 제품 구매 희망 시 QR 코드를 활용한 온라인몰에서의 제품 구매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한편 세부사업 지원조건 및 상세 일정 등이 담긴 통합 공고는 중소벤처기업부 누리집(www.mss.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소상공인은 판판대로(fanfandaero.kr), 소상공인마당(www.sbiz.or.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