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라일보DB

'로켓배송' 소셜커머스 기반, 국내 1위 업체인 쿠팡이 국내 중부권과 남부권까지 물류 배송 확대를 꾀했던 완주군 테크노밸리(SPC) 제2산단 부지에 짓기로 한 물류센터 사업이 사실상 무산됐다.

이 협약은 지난해 3월 전북도, 완주군과 MOU를 맺고 1300억원을 투자해 약 3만평(10만㎡) 규모의 물류센터를 오는 2024년 완공을 목표로 착공할 계획이었다.

완주군과 관계자 등에 따르면 "물류센터가 무산된 건 토지에 대한 분양가 갈등 때문"이라는 분석이 많다.

당시 완주군은 평당 약 63만 5000원 수준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지난해 10월께 주식회사 완주테크노밸리에서 분양가 인상(85만 5000원)을 검토하면서다.

분양가 인상 문제가 물류센터 철회의 단초를 제공하면서 쿠팡은 지난해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 상장하면서 첫 투자처로 결정해 도내 직・간접 고용인원 약 500여명의 지역 일자리창출도 함께 물거품이 됐다.

비상한 관심 속에 속빈 강정이 된 이번 MOU에 대한 완주군의 비판 여론도 만만치 않다. 어렵게 성사시킨 대규모 물류기업 유치 협약이 자칫 분양단가 상승으로 무산됐기 때문이다.

분양가 문제가 촉발될 당시 완주군의 한 관계자는 “쿠팡은 MOU도 약속으로 준수할 의무가 있다”며 “변화된 조성비를 분양가에 반영하는 것은 원칙적으로 맞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21일 쿠팡은 "완주군이 투자협약상 합의된 토지 분양가보다 더 높은 가격을 요구하다가, 일방적으로 협의 없이 해당 토지에 대한 일반분양 공고를 냈다”며 “투자협약의 여러 합의 사항들 또한 완주군이 이행하지 않아 협약을 추진하기 어려워진 것에 대해 매우 유감”이라고 말했다.

이번 물류센터 무산이 공식적으로 현실화되면 완주군은 물론, 쿠팡도 분양가를 둘러싼 부담은 마찬가지다.

쿠팡으로선 로켓배송 전국화를 위해 대대적으로 짓고 있는 물류센터의 첫 무산이란 점과 이번 완주군의 토지 분양가 등 다른 돌발 변수들이 분출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법적 분쟁으로 비화될 조짐까지 나타나고 있다. 현재 쿠팡은 완주군이 MOU 당시 이행사항을 준수하지 않았다는 입장이라 양측의 책임 소재를 둘러싼 대립이 격화될 수 있다.

한편, 새만금 산단은 3.3㎡당 50만원대, 인근 지자체인 익산시 3산단과 함열의 경우 40만원 선으로 쿠팡 물류센터 제2산단 총 사업비는 당초 3443억원(공사비 1100억원, 보상비 1504억원, 기타 800억원)이었지만 현재 4000억대로 껑충 뛴 상황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