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일보 윤소희 기자
전라일보 윤소희 기자

도내 제조 중소기업의 한숨이 깊어지고 있다. 공장을 가동하기 위해 꼭 필요한 전기요금이 급등하면서다. 치솟는 농자재값·난방비…"농사짓기 힘드네요"

중소기업들은 "고금리 여파로 인한 경기침체 등 어려운 기업 환경속에서 전기요금까지 올라 한계상황에 이르렀다”고 하소연한다.

실제 전주 팔복동 소재 A기업은 종이 제조 전문업체로 지난해 하반기 치솟는 '산업용 전기요금 인상'이라는 악재를 극복하기 위해 비상경영체재로 돌입했다.

A기업 담당자는 "영업이익률은 그대로인데 전기요금 두자릿수 인상에 따라 향후 기업의 재정건전성을 고려한 조치"라면서 "IMF 시절 호된 경험을 떠올리면서 회사를 지켜내기 위해 임직원들 스스로 비상경영체재 전환의 특단의 조치가 필요함을 인식했다"고 말했다.

군산의 B기업도 전기료 인상에 따른 충격을 피하지 못했다. 코로나 시국을 힘겹게 버텨냈지만 평년과 비교해 2배 정도 인상된 전기요금이 고통스럽긴 마찬가지다.

B기업 대표는 "산넘어 산이라더니 코로나 후유증을 아직 벗어나지 못했는데 전기요금 폭탄까지 덮쳤다"며 "치솟는 전기요금이 원망스럽다"고 토로했다.

산업용 전기요금 수준 (단위 %). /중기업중앙회
산업용 전기요금 수준 (단위 %). /중기업중앙회

9일 중기업중앙회가 지난 1월4~27일 전국 309개 제조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에너지비용 부담 현황' 조사 결과를 보면 94.9%가 '현재 산업용 전기요금이 부담된다'고 답했다. 이 중 '매우 부담된다'는 기업이 50.2%으로 나타났다.

전기요금 인상 대응 계획으로는 ‘특별한 대책 없음’이 69.9%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냉·난방, 조명 등 비핵심 사용량 절감’(30.7%), ‘고효율설비 설치 또는 도입계획 수립’(7.1%)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현재 에너지 사용량과 관련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수준이며 더 이상 절감할 수 없음’으로 응답한 기업이 51.5%에 달했다. ‘인상폭 만큼 절감할 것’으로 응답한 기업은 4.2%에 불과했다.

또한 전기요금 인상분을 납품단가에 반영하고 있냐는 질문에는 응답기업의 12.9%만 반영하고 있다고 답했다.

전기요금 절감에 있어 가장 큰 애로사항은 ‘산업용 전기요금 상승 추세 지속(과도한 속도)’이 42.4%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 ‘설비 특성상 24시간 가동이 불가피함’(19.7%), ‘예측 불가능한 거래처의 발주패턴’(16.8%)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가장 도움이 될 것 같은 지원 정책(단위 %). /중기업중앙회
가장 도움이 될 것 같은 지원 정책(단위 %). /중기업중앙회

가장 도움이 될 것 같은 지원 정책은 ‘중소기업 전용요금제 등 요금개선’이 82.5%로 가장 높았다.

‘노후기기→고효율기기 교체 지원’(27.2%), ‘태양광 등 에너지 보조설비 도입’(14.2%) 등의 순으로 응답했다.

특히 전기요금 개선과 관련해 가장 시급한 부분으로 ‘전력산업기반기금 부담금 인하(전기요금의 3.7%)’가 55.7%로 나타났다. ‘계절별 요금 조정’(21.6%), ‘시간대별 요금 조정’(16.1%) 등 순이었다.

한편 최근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에도 물가가 5.2% 상승했다. 3개월 만에 다시 상승폭이 커진 전기·가스·수도요금이 30% 가까이 급등한 탓이다. 

이달 들어서도 공공요금과 전기료 인상, 한파에 따른 채소가격 상승 등으로 물가 오름세가 이어질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분석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