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내 한 마트 진열대. /이상선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대형마트의 휴무일 온라인 배송과 관련한 규제 완화를 검토하는 것에 대해 소상공인들 반발이 거세다.

전주에서 중소슈퍼를 운영중인 A씨는 "가뜩이나 온라인 플랫폼의 불공정행위 문제로 중소상공인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유통 대기업의 사업 범위가 확장된다면 골목상권은 또다시 무너져 내릴 것"이다고 하소연했다.

이와 더불어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는 19일 중소기업중앙회를 통해 낸 입장문에서 "유통 대기업은 대형마트를 무분별하게 확대해 많은 중소상공인들의 터전을 짓밟고, 실업과 빈곤의 위기에 빠뜨렸다"며 대형마트 휴무일 온라인 배송 추진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연합회는 "2013년 시행된 유통산업발전법에 월 2회 의무휴업일과 신규 출점 제한 등의 내용이 담긴 이유는 유통 대기업의 골목상권 침해가 문제가 되었기 때문"이라면서 "그런 유통 대기업이 이제는 온라인 플랫폼 기업과 공정한 경쟁이 어렵다는 명분을 내세워 의무휴업일이 도입된 취지를 무시하는 온라인 배송을 허용해 달라고 주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대형마트는 한달에 두차례 있는 의무휴업일에는 점포를 기반으로 한 온라인 주문 배송을 할 수 없다.

그러나 쿠팡 등 일반 온라인 쇼핑몰들은 별다른 제한 없이 일요일 등에도 배송을 할 수 있어 대형마트를 기반으로 한 온라인 쇼핑몰들에서 형평성 문제를 제기해 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