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 전주지청 전경 /연합뉴스
고용노동부 전주지청 전경 /연합뉴스

 

고용노동부 전주지청이 올해는 전북지역 산업 특성에 맞춰 근로감독을 실시하기로 했다.

지청은 2023년도 근로감독 계획을 발표하고 일반 근로감독 분야와 산업안전 감독 분야를 나눠 근로환경 개선에 나선다고 22일 밝혔다.

일반 근로감독 분야는 청년·비정규직 등 취약계층 보호와 주요 노동이슈에 대응한 기획감독에 중점을 뒀으며, 산업안전 감독 분야는 ‘중대재해 감축 로드맵’ 따라 사업장의 자기 규율 예방체계 구축 지원을 위한 ‘위험성평가 특화점검’ 에 주력하기로 했다.

일반 근로감독 분야는 먼저 관내 사업장 402곳을 정기감독해 청년·외국인·여성·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차별 행위 등이 있는지 집중적으로 점검한다.

매 분기별 특정 업종·대상을 선정해 ‘현장 예방 점검의 날’을 지정하고, 영세·소규모 사업장을 대상으로 4대 기초노동질서 준수 분위기 확산을 위해 전체 근로감독관이 현장을 방문해 일제 점검을 실시한다.

수시감독(99개소)의 경우 지역 내 직장내 괴롭힘 등 주요 노동 이슈에 대응하기 위해 기획형 감독을 강화한다. 

올해는 지역 산업 특성이나 노동현장 상황 등을 감안해 IT정보통신업, 공공기관 및 지자체 출연·출자기관, 학교를 선정해 감독할 계획이다.

산업안전 감독 분야는 노·사가 함께 스스로 위험요인을 진단·개선하는 안전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자기규율 예방체계’의 핵심수단인 위험성 평가를 중심에 두고 실시한다.

또 제조업과 건설업 대상으로 맞춤형 관리를 실시할 예정이다. 

고용노동부 이경환 전주지청장은 “올해는 전북지역 산업 특성을 고려해 취약계층 노동자의 근로조건과 영세·소규모 사업장의 근로환경이 개선되었으면 한다”며 “중대산업재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위험성 평가’를 활성화하고 영세사업장에 대해서는 산업안전보건공단과 연계를 통해 지원 컨설팅도 병행하겠다”고 말했다./박민섭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