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미세먼지가 갈수록 심각해지는 가운데 매연이 없는 자전거는 대표적인 친환경 생태교통수단으로 손꼽힌다. 지난 민선6기부터 자전거정책과를 신설하고, 시민들이 생활 속에서 안전하고 편리하게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펼쳐온 김승수 전주시장으로부터 전주시 자전거정책에 대해 들어본다. /편집자주

▲ 지난 민선6기부터 자전거정책 정책 전담부서를 신설하는 등 생활자전거 활성화를 위해 많은 공을 들여온 것으로 알고 있다. 왜 전주가 자전거도시로 가야하나?
- “전주는 생태도시로 갈 수 밖에 없는 운명이다. 분지여서 더운 도시이자, 중국에서 불어오는 황사와 서해 화력발전소에서 밀려온 미세먼지 문제도 매우 심각하다. 정부 차원에서도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중국의 황사는 당장 막을 수 없고, 시 자체적으로도 저감·해소대책으로 천만그루 나무심기 등 다양한 노력은 하고 있으나 한계가 있다. 이 때문에 전주는 시민들 스스로 미세먼지와 자동차 매연을 줄일 수 있는 대중교통이 편리한 도시, 자전거 타는 도시, 걷는 도시로 가야한다. 자전거도시, 걷고 싶은 도시로 만드는 일은 자동차에게 빼앗긴 도로를 원 주인인 시민, 즉 사람에게 돌려주겠다는 의미도 담겨있다.”

▲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일은 무엇인가?
- “안전한 자전거도로 개설, 공영자전거 확충, 자전거 안전교육 등 시민과 관광객이 편리하게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일도 중요하지만, 차량운전자가 자전거운전자를 배려하는 시민의식을 함양하는 일도 매우 중요하다. 네덜란드와 덴마크, 독일, 일본 등 자전거 선진국으로 불리는 나라에서는 많은 시민들이 교통비가 싸고 편리하다는 이유로 자전거를 탄다. 자전거를 이용하는 것이 자동차를 이용할 때 보다 편리하고, 경제적이고, 건강에도 좋다는 인식이 깔려있다. 그들에게 환경문제는 그 다음이다. 전주는 도심 내 이동거리가 10㎞ 남짓으로 자전거만으로도 어디든지 이동이 가능하고, 409㎞ 구간에 미세혈관처럼 얽힌 자전거도로로 이어져있다. 또, 시내를 관통하는 물줄기인 전주천과 삼천에도 자전거도로가 잘 갖춰지는 등 자전거 타기에 비교적 편리한 환경을 갖추고 있다. 여기에, 사고걱정 없이 자전거를 탈 수 있도록 시민들이 전주는 물론 전국 어디에서나 자전거를 타다 사고를 당하더라고 보험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자전거보험에도 가입했다. 이제는 출퇴근과 등하교 등 생활자전거 활성화를 위해서는 시민들에게 자가용을 이용할 때보다 대중교통인 시내버스와 자전거를 이용하는 것이 더 편리하고, 더욱 경제적이라는 인식을 갖게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편리한 대중교통체계를 만들고 자전거도로 등 도로계획을 개선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또, 자전거로 통학하는 어린이와 청소년부터, 어르신들에 이르기까지 남녀노소 모두가 안전하게 자전거를 타는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에도 힘쓰고 있다.”

▲ 최근에는 시내버스와 자전거, 도보를 결합해 할인혜택을 주는 알뜰교통카드도 출시된 것으로 알고 있다. 설명 좀?
 - “시내버스는 매일 멀리 통학해야 하는 학생들의 발이자 전통시장에서 장사 하시는 어르신 등 시민들의 생존권과도 같다. 알뜰교통카드는 자가용 대신 걷거나 자전거,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버스요금을 최대 30%까지 할인해주는 것이 핵심이다. 정부가 올해 시범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인데 전주시와 울산시, 세종시 등 단 3곳에서만 추진된다. 이는 전주가 자전거 타기 편리한 도시를 만들고 시내버스 등 대중교통을 편리하게 만들어온 노력을 인정받았기 때문이다. 시민들의 교통비 부담을 낮춰줄 알뜰교통카드 제도는 전주를 버스타기 편리한 도시로 만들고, 자전거 타기 좋은 도시, 걷고 싶은 도시로 한 걸음 더 나아가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믿는다. 자전거와 시내버스는 달라 보이지만 결코 분리해서 추진할 수 없다. 단순하게 답하기 어렵지만 최종적으로 10% 이상의 수송분담률을 자전거가 맡아야 한다고 본다. 우선적으로 다양한 자전거정책에 집중해 오는 2022년까지 자전거의 수송분담률을 5% 수준으로는 끌어올리려고 계획하고 있다.”

▲ 끝으로 한 말씀?
- “전주는 운명적으로 생태를 지켜야 하는 도시다. 생태도시는 숲과 물줄기는 물론, 생명의 다양성이 살아있는 도시다. 전주를 생물다양성이 살아있는 지속가능한 생태도시로 만드는 일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며, 자동차도시가 아닌 걷고 싶은 도시로 만드는 일은 도시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일이다. 자전거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탈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추고, 시민의식의 변화를 이끌어내 보행과 자전거가 우선되는 문화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 이를 위해, 그간의 행정위주의 자전거정책보다는 자전거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 관련 전문가, 시내버스·택시 운전자 등과 함께 이러한 생태도시 전주의 꿈을 착착 일궈나갈 자전거정책을 수립하고 펼쳐나가겠다.”/김선흥기자

 

[미니Box] 장변호 시민교통본부장 인터뷰

“지속가능한 생태도시 전주의 두 바퀴, 자전거”

전주시 자전거정책을 총괄·지휘하는 장변호 시민교통본부장은 “암스텔담과, 뉴욕, 파리, 싱가포르 등 전 세계 도시들이 앞 다퉈 자전거 정책을 쏟아내고 있다. 이제 친환경을 생각하는 정책은 시대적 흐름”이라며 “이제 전주시는 자전거도시를 만들기 위하여 새로운 20년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장 본부장은 “전주는 이미 지난해 전국 기초 자치단체로는 최초로 과 단위 자전거 전담 조직인 자전거정책과를 신설하고, 본격적으로 시민들의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면서 “전주시 자전거 정책의 근간인 ‘전주시 자전거 이용활성화계획’을 수립하고, △자전거이용시설의 정비 및 확충 △자전거 행진 △전 시민 자전거보험 가입 △공영자전거 대여소 운영 △찾아가는 자전거 수리센터 운영△ 자전거 시범학교 운영 등의 다양한사업을 전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장 본부장은 올 하반기에 전주시 기린대로의 도로 폭과 자동차현황 등을 고려해 가련광장~조촌교차로 구간에 자전거전용도로를 개설하는 등 현재 80개 노선 409㎞인 자전거도로를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전주시 자전거도로의 95%를 차지하는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의 자전거 이용 불편을 줄이기 위해 노면불량과 턱낮춤 불량, 노상 적치물, 불법 주정차 문제들을 점진적으로 해소해나갈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장변호 본부장은 “전주시는 지속가능한 생태도시를 지향한다. 그 중심에는 바로 자전거가 있다”라며 “어떠한 정책도 시민들의 호응과 협조 없이는 이뤄질 수 없는 만큼, 시민 모두가 성숙한 시민의식을 바탕으로 언제든 나 또는 내 가족이 자전거 운행자일 수 있다는 생각으로 차량운행시 교통약자인 자전거를 배려하고, 자전거를 이용할 때는 교통법규 준수 등 안전에 각별히 유의해 달라”고 당부했다./김선흥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