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미세먼지가 갈수록 심각해지는 가운데 매연이 없는 자전거는 대표적인 친환경 생태교통수단으로 손꼽힌다. 전주시는 지난 민선6기부터 자전거정책과를 신설하고, 시민들이 생활 속에서 안전하고 편리하게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펼쳐왔다. 전주시 자전거 정책을 진단하고, 이용활성화 등 나아갈 방향을 살펴본다. /편집자주

△전주시, 모든 자전거도로 ‘안전하게’

전주시의 자전거 정책은 크게 자전거도로와 공영자전거 대여소를 비롯한 인프라 구축, 자전거교육과 자전거 안전운전 면허증 발급, 자전거 시범학교 운영과 같은 자전거 이용 활성화 교육 등 2가지로 구분된다.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서는 남녀노소 시민들이 자전거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안전한 자전거도로를 만들고,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영자전거 인프라 구축이 필수적이다.
이에, 시는 시민들이 생태교통수단인 자전거를 안전하게 편리하게 타고 다닐 수 있도록 자전거도로를 개설하고, 꾸준히 정비해왔다.
현재, 전주시 전역에 미세혈관처럼 얽혀져 개설된 자전거도로는 △과학로(2.7㎞)와 번영로(5.2㎞), 쑥고개로(2.3㎞), 온고을로(2.1㎞) 등 자전거 전용도로 4개 노선 11.7㎞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 331.3㎞ △하천 산책로 겸용도로 62.4㎞ △자전거 우선도로 3.5㎞ 등 약 409㎞에 달한다. 이는 전주에서 서울을 왕복하는 거리와 맞먹는다.
여기에, 시는 오는 11월까지 완주군과의 협력을 바탕으로 자전거 이용활성화와 자전거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마중물 갤러리(옛 신리터널)가 위치한 전주시 색장동 은석교에서 완주군 상관면 입구의 월암교까지 전주천 상류의 단절된 자전거도로 1.2㎞ 구간을 연결키로 했다.
이를 통해 자전거와 자동차, 자전거와 보행자를 구분해 모두가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거리환경을 만들어가고 있다.
또한, 시는 전주시 전역에 총 3,235대의 자전거를 세워둘 수 있는 206개소의 자전거보관소도 설치·운영하고 있다.
시는 자전거도로를 개설하는 것 뿐 아니라, 기존에 조성된 자전거도로를 보수하거나, 안전한 자전거도로를 만드는 일에도 집중하고 있다.
일례로, 시는 기린대로와 팔달로, 송천중앙로, 백제대로, 용머리로, 서원로, 효자로 등 주요도로에 자전거를 탄 상태에서 횡단보도를 건널 수 있는 자전거 횡단도를 꾸준히 설치하고, 턱 낮춤과 노면보수 등 자전거도로 노선별 일제정비를 통해 자전거 이용자의 불편을 줄여왔다.
뿐만 아니라, 시는 학생들의 안전한 자전거 통학을 위해 불법주차된 차량으로 자전거로 통학하는 학생들의 교통안전이 위협받았던 평화동 완산중학교 앞에 자전거 통학로를 설치했으며, 삼천동 농협공판장에서 해성중·고등학교까지 1㎞구간에도 안전한 자전거도로를 개설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시는 중인동 완산체육공원에 산악자전거 연습장을 조성하는 등 시민들이 생활 속에서 편리하게 자전거를 타고, 건전한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자전거 관련 인프라를 늘려왔다.

△‘자전거도 차’ 교통안전 지키고, 안전운전은 필수

시는 어린이부터 어르신에 이르기까지 자전거 이용 저변을 확대하기 위한 정책들도 펼쳐왔다.
특히, 시는 자전거를 처음 접하는 유치원생과 초등학생들이 어려서부터 안전한 자전거 타기 습관을 기를 수 있는데 초점을 맞춘 자전거 안전교육을 지속 전개해왔다.
대표적으로, 시는 그간 초등학교 등을 찾아가 자전거 이론교육과 자전거타기 실습교육 등으로 이뤄진 찾아가는 자전거 안전교육을 실시해왔으며, 지난해 11월부터는 진북동 전주시자원봉사센터 인근 전주천변에 자전거를 처음 타는 유치원생과 초등학생 등 초보자들이 안전하게 연습할 수 있는 친환경 자전거놀이터를 조성하기도 했다.
앞서, 지난해 9월부터는 미래 주역인 초등학생들 중 자전거 안전교육을 이수하고, 실제 주행코스로 이뤄진 실기시험을 통과한 어린이들에게는 자전거 안전운전 면허증도 발급하고 있다.
여기에 시는 지난해 2개 중·고등학교에 이어 올해 전주서곡중학교와 전주온고을중학교를 포함한 25개 학교를 자전거 시범학교로 지정·운영하고 있다. 자전거 시범학교는 자전거 등·하교를 희망하는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생들이 자전거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학교로, 자전거 편의시설인 자전거 보관대 설치와 같은 편의시설 구축과 자전거 안전교육, 안전지도는 물론, 통학로 자전거 횡단도 설치와 인근 자전거도로 정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나아가, 시는 모든 시민들이 안심하고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지난 3월 총 2억8000여 만원을 들여 자전거 단체보험에도 가입했다. 단체보험 가입으로 전주시민들은 전주는 물론 전국 어디에서나 자전거를 타다 사고를 당하더라고 보험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밖에, 시는 그간 정기적으로 자전거 행진을 펼치며 시민들에게 생활자전거 이용을 적극 권장하고, 지속적인 캠페인을 전개하는 등 자전거 이용 활성화 정책을 꾸준히 펼쳐왔으며, 이달부터 자가용 대신 걷거나 자전거와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버스요금을 최대 30%까지 할인해주는 알뜰교통카드 시범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자전거타기 좋은 도시 만들기 집중

이에 앞서, 시는 민선6기 출범 직후인 지난 2014년부터 지속가능한 생태도시 조성을 위해 자전거 도시, 버스타기 편리한 도시, 걷고 싶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힘써왔으며, 지난 2015년에는 자전거 관련 정책을 꾸준히 펼치기 위해 자전거 이용에 대한 활성화 종합대책도 마련했다. 종합대책에는 △자전거보행자 전용도로상 불법적치물에 대한 계도·단속 등 생활형 시티바이크 확산을 위한 제도개선 △인프라 확대를 위한 공영자전거 대여소 확대 △‘자전거 문화공간’ 조성 △‘자전거의 날’ 지정·운영 △자전거 이용 안전교육 강화 등의 내용이 담겼다.
시는 또 자전거 관련 단체와 시민사회단체 관계자, 경찰·교육기관 관계자, 시의원, 도시공학·토목공학 전문가, 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민·관 거버넌스인 자전거 이용활성화 다울마당을 운영하면서 활성화 종합대책을 구체화하고 실행해 옮겨왔다.
그 결과, 시는 지난 연말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17년도 자전거 이용활성화 우수단체’ 시상식에서 우수 지자체로 선정돼 행정안전부 장관 기관표창을 수상하면서 자전거 정책 우수도시로 인정을 받기도 했다.
또한, 전주시가 올해 국토교통부 시범사업으로 추진 중인 알뜰교통카드 시범지역으로 선정된 이유도 자전거와 시내버스 등 대중교통 활성화 정책을 펼쳐온 결과물이다. 알뜰교통카드 시범지역은 전주시와 세종시, 울산시 등 단 세 곳 뿐이다.
시는 향후에도 자전거도로 개설과 자전거 안전교육 등을 꾸준히 실시해 시민들이 출·퇴근과 등·하교 시 자동차보다는 자전거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탈 수 있는 환경을 갖춰나갈 계획이다.
전주시 관계자는 “전주가 지속가능한 생태도시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화석연료를 사용하고, 미세먼지와 매연 등을 유발하는 자동차보다는 자전거 등 생태교통수단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많아져야 한다”라며 “앞으로도 생활 속 자전거 이용과 안전한 자전거타기 문화를 확산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김선흥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