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의대정원 확대에 반발해 전공의들이 집단 사직으로 근무를 중단한 가운데 20일 전북대학교 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 입구에서 한 환자가 진료 지연으로 인한 기다림 끝에 의료센터로 옮겨지고 있다./이원철기자
정부의 의대정원 확대에 반발해 전공의들이 집단 사직으로 근무를 중단한 가운데 20일 전북대학교 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 입구에서 한 환자가 진료 지연으로 인한 기다림 끝에 의료센터로 옮겨지고 있다./이원철기자

 

정부의 의대정원 확대에 의료계가 강력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전북지역 전공의 80%가 사직서를 제출하면서 의료대란이 현실화되고 있다.

정부는 병원을 이탈한 전공의들에게 업무개시명령을 발령하는 등 의료공백 차단에 나서고 있지만, 의료계는 오는 22일 전북 등 전국에서 반대 투쟁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20일 전라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이날 오전 9시께 예수병원 전공의 77명 중 27명이 사직서를 제출했다. 이에 사직서를 낸 도내 전공의는 총 399명 중 318명(79.6%)으로 늘어났다.

기관별로는 전북대병원 162명(85.7%), 원광대병원 126명(100%), 예수병원 27명(35.5%), 대자인병원 1명(100%), 남원의료원 2명(100%) 등이다. 마음사랑병원(2명)과 군산의료원(6명)은 아직까지 사직서를 제출하지 않았다.

무단결근자는 원광대병원 80명, 대자인병원 1명, 남원의료원 1명 등 82명으로 확인됐다. 또 전북대병원에서도 사직서를 낸 전공의 중 다수가 이날 오전부터 근무지를 이탈했으며, 예수병원도 전공의 17명 정도가 결근한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전북지역에서 가장 많은 전공의들이 사직서를 제출한 전북대병원은 21개의 수술실 중 40%가량만이 가동되고 있다.

아직까지 공식적으로 집계되지 않은 이들을 포함하면 무단결근한 전공의는 더욱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정부는 이날 오전 10시께 전북대병원 등 도내 일부 의료기관 현장점검에 나섰으며, 무단결근한 전공의들에게 업무개시명령을 내린 상태다.

하지만 의료계는 의대증원 반대 투쟁을 이어갈 방침이다.

오는 22일 의협 소속 회원들은 전국 거점 전공의대표, 학생대표와 함께 반차휴진 및 지역별 집회를 추진할 예정이다. 같은날 전북에서도 200여 명이 전주 종합경기장에서 투쟁 동참 계획을 세웠다. 다음달 10일에는 서울 중구 광화문 코리아나 호텔 앞에서 '의대 증원 저지 총궐기대회' 개최를 예고하고 있다.

이에 전북특별자치도는 전날까지 운영하던 비상진료대책상황실을 비상진료대책본부로 확대했다.

기존 복지여성보건국장이 맡던 상황실은 본부로 격상했으며, 본부장은 행정부지사가 맡았다. 총괄관·대책반도 각각 1명·3명이 추가됐다.

아울러 이날 보건복지부가 전국 10개 수련병원 현장을 점검한 결과 총 1091명(19일 오후 10시 기준) 전공의가 사직서를 제출했고, 이들 중 757명이 출근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복지부는 728명에 대해 새로 업무개시명령을 발령했다. 복지부는 50개 병원을 대상으로 현장점검을 실시한 가운데 근무지에 나타나지 않은 전공의에게는 재차 업무개시명령을 내릴 예정이다.

정부는 의료계의 집단 반발 행동에 강경대응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최근 의사 집단행동으로 인한 불안과 우려가 있으신 점을 잘 알고 있다”며 “정부는 어떠한 경우에도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철저히 대비해 나가겠다”고 했다.

이어 “대형병원의 중증·응급진료 기능을 유지하는 데 정책의 최우선 목표를 두고 비상진료대응체계를 정비해 중증환자가 치료받지 못하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