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비준동의안 국회 처리에 본격 드라이브를 걸면서 이르면 올해 말께 발효가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전북이 지리적 강점을 살려 6차 산업 전략을 농식품산업과 새만금에서 찾아야 된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북도 출연기관인 전북발전연구원은 26일 연구원 세미나실에서 도내 대학과 유관기관, 단체, 관계 전문가 등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한·중 FTA로 인한 농축산업과 산업분야의 대응방안과 정책과제를 모색하는 릴레이 세미나를 열었다.

이날 세미나는 1부와 2부로 나눠 각각 ‘한·중 FTA와 전북의 제조업과 서비스산업, 대책과 과제’, ‘한·중 FTA에 따른 전북 농업의 대응과 과제’를 주제로 8시간동안 진행됐다.

1부에서는 박문서 호원대 교수가 ‘한·중 FTA의 전북제조업에 대한 영향과 대책’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중국과 전북을 ‘다윗과 골리앗’에 비교했다.

박 교수는 “전북은 지리적 강점을 이용해 6차 산업 전략을 긍정적으로 보고 농식품산업과 새만금 한·중 산업단지에서 기회를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 제조 2025전략을 예로 들며 “한국 제조업의 주력산업과 많은 업종에서 경쟁관계에 있는 중국이 선진 제조강국으로 부상할 때를 대비해 미래 지향적 인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두 번째 발표자인 박정수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한·중 FTA에 대비한 전북서비스산업의 과제와 정책방향’으로 의료관광과 체험관광 등의 관광서비스와 사회복지서비스를 꼽았다.

이어진 2부에서는 한석호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이 ‘한·중 FTA와 한국농업, 영향과 대책’ 주제발표에서 “한·중 FTA로 인해 피해만 볼 것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한 연구위원은 “향후 농업정책은 관세인화 피해를 보상하는 소극적 통상정책 대응에서 벗어나야 한다”며 “농업부문의 근본적 체질개선을 위한 경쟁력 강화를 통해 대중국 수출활로를 적극적으로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영범 지역농업네트워크협동조합 이사장은 ‘한·중 FTA와 지역농업, 대응과 과제’로 “기초지방자치단체 단위로 협동조합복합체 육성정책을 수립하고 지역 생활권단위의 다양한 생활협동조직을 육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번 릴레이 세미나에서는 주제발표에 이어 각계 전문가들이 한·중 FTA에 따른 전북 농업의 대응과 과제에 대해 논의하는 장도 마련됐다. 1부에서는 강동희 군산대 경제학과 교수가 좌장을 맡아 홍용웅 전북경제통상진흥원장과 이장규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두재균 전북의료관광협의체 회장, 이성수 전북도 경제산업국장 등이 한·중 FTA와 전북의 제조업과 서비스산업, 대책과 과제에 대해 토론했다.

2부에서는 소순열 전북대 교수가 좌장으로, 김영재 전북친환경농업인연합회장과 김영일 전북농협 연합마케팅추진단장, 이현민 전북마을만들기협력센터장 등이 한·중 FTA에 따른 전북 농업의 대응과 과제에 대해 다양한 논의와 함께 정책과제를 모색하기도 했다. /이승석기자 2pres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