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0 총선을 위한 전북 더불어민주당 경선이 종착역에 다가가고 있는 가운데 마지막으로 남은 4곳 선거구 당내 공천 경쟁도 열기를 더해가고 있다.

이번 주 시작되는 경선 투표를 앞두고 경선 참여를 독려하는 문자메시지와 전화 등을 통해 ‘우군’을 확보하려는 각 캠프의 노력이 눈물겹다.

특히 상대 경쟁후보 약점을 끈질기에 파고드는 전략이 치열해지면서 경선 후폭풍이 우려된다.

민주당은 전주병과 정읍·고창, 남원·장수·임실·순창, 완주·진안·무주 등 4개 선거구 국회의원 후보 경선을 오는 11일부터 13일까지 사흘간 실시한다.

결과는 투표가 끝나는 13일 오후 10시 전후 발표될 예정이다.

전주병은 각각 1승1패를 안고 3번째 대결을 펼치고 있는 김성주 예비후보와 정동영 예비후보간 배수의 진을 치고 최후의 결전을 치르고 있다.

경선을 앞두고 막판 불거진 정동영 예비후보 측 '여론조사 거짓응답 유도' 논란이 핵심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김 예비후보 측은 정 예비후보의 사전선거운동과 허위 사실 공표 의혹에 대한 신속한 조사와 결정을 촉구한다며 공세의 고삐를 바짝 당기고 있다.

정 예비후보는 기자회견을 통해 “물의를 빚은 것에 사과한다”며 고개를 숙였다.

양측간 치열한 접전이 펼쳐지고 있는 상황에서 정 예비후보 측 '여론조사 거짓응답 유도' 논란이 경선 투표를 앞둔 지역구 주민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모아진다.

전주병과 함께 현역 의원과 올드보이 간 진검승부를 펼치고 있는 정읍·고창은 윤준병 예비후보와 유성엽 예비후보가 날을 벼리고 있다.

이들은 국가 예산 확보 성과를 놓고 정면으로 부딪쳤다.

윤 예비후보는 유 예비후보의 국가 예산 확보 지적에 대해 “본인 국회의원 기간 동안 실제 국도비 증가액은 1322억 원인 반면, 유 예비후보는 972억인 것으로 확인됐다”며 “이는 예산 비교평가의 기본적인 룰을 배제한 채 의도적으로 예산 증액을 부풀리거나 축소해 유권자들에게 허위사실을 공표한 것”이라며 수사당국에 고소했다.

유 예비후보는 “2008~2023년까지는 최종예산, 2024년에는 본예산(추경예산 제외)으로 적용했다”며 기준이 다르게 비교 분석한 부분에 대해서는 인정했다.

양 측간 맞고소가 진행된 상황에서 유 예비후보의 윤 예비후보에 대한 고발 취하 내용이 전해졌지만 또 다른 분란을 낳고 있다.

유 예비후보는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윤 예비후보를 상대로 제기했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고발을 취하했다”며 “공명정대한 선거를 이루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에 윤 예비후보 측은 발끈했다.

그는 “유 예비후보가 언급한 여론조사 관련 고발건은 형사처벌 대상이 될 수 없는 사안에 무혐의 결론이 예상되며, 공직선거법은 고발인이 취하를 한다해도 수사가 중단되거나 결론이 달라지는 ‘반의사불벌죄’가 아니므로 사법적 판단을 받아야 하는 사안”이라며 “효력 없는 고발 취하를 마치 고발의 효과가 없어지는 것처럼 포장하는 행위는 유권자 민심을 악의적으로 왜곡시키는 정치술수이자 유권자 기망행위”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완주·진안·무주는 3선도전 안호영 예비후보와 김정호-정희균 예비후보 간 3자 대결이 진행된다.

당초 안-김 예비후보간 1:1 경선에서 재심 신청이 받아들여진 정 예비후보가 ‘링’ 위에 올라오면서 판세가 격변하고 있다.

정 예비후보는 김 예비후보와 달리 정치신인 20% 가산점을 얻고 출발한다.

안 예비후보의 경우는 완주보다는 진안무주장수에 상대적 강세를 보였다.

이 가운데 장수는 지난 21대 총선 당시 14,561명의 투표인 중 8,483명(58%)이 당시 안 후보를 지지할 정도였다.

안 예비후보 입장에선 표밭인 장수가 남원임실순창으로 합쳐지면서 전체적인 평균 점수 하락이 부담으로 작용될 수 있다.

결국 이번 선거는 정 예비후보의 신인가산점과 텃밭인 장수가 분리된 안 예비후보의 전략 대결이 핵심이다.

남원·임실·순창·장수는 박희승-이환주-성준후 예비후보 등 3명이 경선에 나선다.

박-이 예비후보가 치열한 접전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편입된 ‘장수 지역민 표심’과 ‘남원 모노레일 등 관광개발사업’이 선거판을 흔들고 있다.

박 예비후보에게 호재는 장영수 전 장수군수 측이 지지세력으로 등장하면서 장수 표심을 끌어모을 수 있는 동력으로 작용되고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컷오프된 김원종 청와대 전 행정관의 연대설을 무리하게 퍼뜨리면서 지역민의 눈총을 받고 있다.

김 전 행정관은 본보와의 전화통화에서 “정치적 중립을 지키고 있다”며 박 예비후보 지지논란에 선을 그었다.

남원모노레일 논란은 이환주 예비후보가 시장 재임 시절인 2019년부터 추진한 관광개발사업이 결국 파국을 맞아 400억 원대 흉물을 떠안을 처지에 놓이면서 법적 공방으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민간이 끌어온 수백억 원의 자금과 이자까지 남원시가 고스란히 물어줘야 할 상황이 이 예비후보를 코너에 몰고 있다./고민형 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