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봉 군산시의회 의원
한경봉 군산시의회 의원

 

군산지역 한 소공원 내 신축 화장실이 5개월째 개방이 인근 연립주택 입주민들의 반발로 지연되고 있다.

군산시의회 한경봉 의원은 8일 제262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사용할 수 없는 신축 화장실’이라는 주제로 5분 발언을 진행했다.

한경봉 의원은 “나운동 776-3번지 소공원에는 4개월 전에 완공된 신축 화장실이 있는데 어떻게 된 일인지 불도 꺼져 있고 문도 굳게 닫혀있다”라며 “인근 연립주택 거주자들이 화장실이 연립주택 거실에서 바로 보이며, 소공원 주변 주민들의 동의 없이 설치한 것이니 즉시 철거하라는 민원 때문”이라고 했다.

이어 “월명공원을 이용하는 시민들과 소공원을 이용하는 시민들을 위해 공중화장실을 신축했다가 화장실의 미관 문제를 제기하는 몇몇 인근 주민들이 화장실 철거를 요구하여 다 지어놓은 건물을 못 쓰고 있는 것”이라며 “화장실 개방이 지연되면서 또 다른 민원이 발생했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두 번째 민원은 월명공원 등산로 입구에 공중화장실이 생긴 줄 알고 급하게 뛰어왔는데 지금 잠겨있으니 화장실 빨리 열어달라는 내용”이라며 “4평짜리 화장실을 둘러싼 이 두 가지 민원에 군산시는 어떻게 대처하고 있을까”라고 했다.

또 “군산시 산림녹지과는 신축하여 완공된 지 5개월 후인 지난 2월 28일 나운1동 주민센터에서 문 닫힌 화장실 관련 주민설명회가 있었다”라며 “화장실 옆 내원암 스님도 참석해 내원암은 월명공원 이용객들과 소공원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내원암 화장실 이용으로 지난 30년간 힘들었고, 공원 등산로 출입구 앞에 공중화장실 설치를 건의해 왔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산림녹지과 직원 설명에 의하면 이번 신축한 화장실은 기존 정화조 방식과 달리 오수관으로 직접 연결 방식이라 냄새 걱정은 없고 인근 연립 거실에서 보이는 것을 개선하기 위해 화장실 출입구에 가림막을 설치하고 조경 식재 등 미관을 보완하겠다며 반대하는 주민을 설득하고 있다”라며 “2023년 2월, 화장실 신축을 시작해 8개월에 걸쳐 5,400만 원을 투입해서 공사를 마친 멀쩡한 화장실을 앞으로 추가 예산을 투입하고 보강공사를 거친 후에야 이용할 수 있다”라고 지적했다.

특히 “신축한 화장실에 전기만 연결하면 당장이라도 사용할 수 있는 것을 완공 후 1년 아니면 2년 후에 사용해야 하느냐”라며 “지난 2023년 2월 신축 당시에 인근 주민 의견을 수렴했다면 벌써 사용하고 있을 공중화장실인데 화장실 개방이 지연되면서 사실상 두 가지의 민원, 화장실 철거를 요구하는 주민도 화장실을 이용하고자 하는 시민도 모두 피해자가 됐다”라고 비판했다.

한 의원은 “군산시 전역에는 공중화장실이 114개가 있는데 이중 공원에 설치된 화장실은 60개에 이른다”라며 “몇몇 시민들이 미관상의 이유로 철거를 요구하면 60개 화장실을 모두 철거해야 하느냐, 화장실을 신축했으면 개방해서 사용하고 문제가 발생하면 보완 해야지, 폐쇄하고 나서 민원이 해결되면 개방하겠다는 것이 말이 되느냐”라고 했다.

한경봉 의원은 “첫째. 군산시의 민원 대처 방식 미흡과 둘째. 군산시 직원들의 적극 행정 부족, 셋째. 무엇보다 멀쩡한 화장실을 사용하지 못하는 시민들의 불편을 생각하면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라며 “다시는 이런 어처구니없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하는 적극적인 행정’을 추진할 것과 화장실의 관리에 온 힘을 다해 줄 것”을 집행부에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