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의 중국 우호 도시인 양저우(揚州)시 대표단이 6일 이틀간의 일정으로 군산시를 방문했다.

군산시에 따르면 양저우시 인민대표대회 부주임 일행(부주임 천카이훙·陳鍇竑) 요청으로 이날 관내 주요 기업인 10여 명을 초청해 ‘군산-양저우 사업투자설명회’를 진행하고, 양측은 군산과 양저우시 산업 현황을 청취하고 상호 간의 경제통상 분야 교류에 대해 활발하게 논의했다.

특히 군산시장과 간담에서는 지난 2015년부터 이어진 양 도시 간의 교류를 지속적이고 다양한 분야로 확대해 추진하는 방안에 관해 이야기를 나눴다.

양저우시 인민대표대회 일행은 이어 새만금개발청을 방문, 새만금 투자유치과장으로부터 새만금 사업 현황을 청취한 뒤 새만금 산단 입주 기업에 대한 현황을 소개받으며 새만금 산단을 둘러보고, 고군산군도 탐방을 끝으로 군산 방문 공식 일정을 마무리했다.

천카이훙 부주임은 “군산시에서 보여주신 환대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사업투자설명회와 새만금 산단 방문을 통하여 군산시의 탄탄한 산업 기반을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라고 소감을 밝혔으며 “앞으로 양 도시 간의 다양한 교류가 더 활발하게 진행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강임준 군산시장은 “이번 양저우시 대표단 군산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하며 양 도시 간에 풍성하고 실질적인 우호 관계를 구축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며 “내년은 양저우시와 우호 도시 체결 10주년이 되는 해로 경제·교육·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더 폭넓은 교류를 추진하고자 한다”라고 했다.

양저우시는 인구 458만여 명 규모의 중국 장쑤성 중부 도시로 지난 2015년 6월에 우호 도시를 체결하고 고운-최치원 선생을 매개로 ‘군산-양저우 최치원 학술세미나 개최’, ‘새만금 문화학당 개설’ 및 ‘군산-중국 자매우호도시 교류회 개최’ 등으로 활발하게 교류를 이어오고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