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소방서(서장 소철환)는 영농철을 맞아 경운기, 콤바인 등 농기계 사용 빈도가 증가함에 따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최근 3년간('20~'22) 도내 발생한 농기계 안전사고는 모두 399건으로, 이 중 끼임에 의한 사고가 32.6%(130)로 가장 많이 차지했으며 전복·전도사고가 21.1%(84)로 그 뒤를 이었다.

농기계 사용은 3월부터 늘어 모내기 철인 5월에 정점을 찍는 데 그에 따른 안전사고도 덩달아 늘어나는 추세를 보인다.

특히 농기계 사고는 한 번 발생하면 사망사고로까지 이어지는 등 피해가 커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농기계 사고의 가장 큰 원인은 농촌의 고령화로 인한 노인들의 운용, 일손 부족으로 익숙하지 않은 사람의 운용 등 조작 미숙이나 부주의가 대부분으로 나타났다.

농기계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안전벨트 및 보호안경 등 보호장구 꼭 착용하기 작업 전·후 기계 점검 생활화 음주 후 농기계 운전 절대 금지 농기계 등화장치 설치 소매 또는 바지 밑단 말려 들어가지 않게 조이기 등이 있다.

소철환 서장은 봄기운이 완연한 요즘 농사일이 시작됨에 따라 안전사고 가능성도 커질 것이라며 농민의 안전이 곧 국민의 안전으로 직결되는 만큼 농기계 사용 시 각별히 주의를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