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청
전북특별자치도청

전북특별자치도가 소각장에서 '쓰레기'를 태워 발생하는 폐열 등을 활용하는 친환경에너지타운을 조성한다.

폐열 등 폐자원 에너지를 이용해 주민들의 일자리를 창출과 판매로 인한 소득을 증진시키는 것은 물론, 탄소중립 정책에도 대응할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것으로 기대된다.

21일 전북자치도에 따르면 소각시설 폐열을 활용한 친환경에너지타운 조성사업은 도내 4개 시군에서 현재 진행 중이거나 사업 신청을 앞두고 있다.

장수군의 경우 지난 2020년에 후보지로 선정돼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이며 올해 12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무주군도 지난 2022년에 공모에 선정돼 타당성 조사를 거쳐 실시설계를 준비 중이다. 부안군도 2022년에 최종 선정됐고 타당성 조사를 거쳤으나 최근 추가 타당성 조사를 진행 중이다. 설계는 오는 6월께로 예상된다.

지난해 공모에 선정된 남원시도 올해 ‘광역소각시설 설치 및 스마트팜 조성사업 연계 추진’ 사업을 신청할 예정이다. 

타지역 성공사례를 보면 앞서 강원 홍천의 경우 국내 최초로 친환경에너지타운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준공해 우수사례를 창출한 바 있다.

가축분뇨바이오가스플랜트, 퇴비액비지원화시설, 하수처리장소수력발전, 하수처리장태양광발전 등 시설이 조성돼 있으며 연간 수익을 보면 태양광으로 인한 전기판매, 난방비 절약, 전력비 절약 등으로 2020년 기준 1억 9,000만 원의 주민경제 수익이 발생했다.

울산도 지난해 소각장 폐기물 소각 과정에서 발생하는 폐열 증기를 재활용해 기업체에 판매하는 사업으로 100억 원대의 수익을 남겼다.

전북도도 친환경에너지타운이 조성되면 주민수익 창출은 물론 님비 현상도 극복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올해 준공되는 장수군의 경우 운영에 따른 주민소득 기대수익(온실작물 판매수익)은 총 1억 6,400만 원으로 검토됐다.

작물생산에 필요한 비용과 시설보수비 등을 감안하더라도 주민 일자리 창출과 판매수익 등을 합하면 훨씬 이득인 셈이다.

아울러 무주군은 스마트팜 특화작물 재배단지와 연계해 농산물 콜드체인 유통망을 구축하겠다는 구상이다.

특히 탄소중립 정책에 대응하고 청년 정주여건 개선을 통한 인구유입으로 지방소멸위기도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전북자치도 관계자는 “버려지는 에너지의 재사용을 통한 수익창출은 물론 기업체의 에너지 절감과 온실가스 감축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한몫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또 기피시설로 인식돼온 생활쓰레기 소각장이 인근 주민에게 친환경 이미지로 탈바꿈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