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이 오는 24일 진안고원 고추시장(진안읍 군상리 479-24)에서 군민들의 희망을 염원하는 정월대보름 행사가 7년 만에 열린다.

망월이야정월대보름 행사는 전라좌도 진안 중평굿보존회(대표 이승철) 주관으로 열리며 행사일 오전 진안군청 뒤 당산나무 아래서 당산 굿으로 시작한다.

이후 진안읍 일원에서 샘굿, 가가호호 마당밟이를 하며 액운을 물리치는 흥겨운 풍물놀이가 열린다.

행사장에서는 오후 4시부터 소원지 쓰기, LED쥐불놀이 만들기 체험, 세시민속놀이 등의 다채로운 문화행사를 비롯해 오곡밥, 나물 등의 보름음식 나누기가 진행된다.

음식 나누기에는 진안한돈협회에서 돼지고기 200인분을 후원해 더욱 풍성해질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행사에 참가한 사람들에게 참여자들에게는 중평굿보존회에서 부럼주머니를 선착순으로 제공한다.

이후 보름달이 뜨면 정월대보름 행사의 꽃인 달집태우기와 함께 전북도 무형문화재로 지정된 중평굿보존회의 공연이 이어져 행사는 더욱 고조될 것으로 예상된다.

군 관계자는 정월대보름의 전통과 문화를 체험하며, 달집태우기로 새로운 시작, 희망이 가득한 갑진년이 되었으면 한다그동안 조류독감, 코로나197년만에 추진되는 정월대보름 행사인 만큼 많은 주민들의 참석을 바란다고 덧붙였다. /진안=양대진기자·djyang711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