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의대 정원 확대에 반발하는 의료계의 집단행동과 관련 정부 대응에 만전을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와 주례회동을 갖고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기 위한 대응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고 김수경 대변인이 밝혔다.

이에 따라 정부는 지방의료원, 근로복지공단 산하 병원 등 공공의료기관과 국군병원을 총동원하고, 필요시 비대면 진료도 전면 허용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한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의사 집단행동 대응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전국 409개 응급의료기관 응급실을 24시간 운영해 비상 진료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면서 "응급·중증 수술을 최우선으로 대응하고, 필수의료 과목 중심으로 진료가 이루어지도록 체계를 갖추겠다. 상황 악화 시 공보의와 군의관을 투입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전공의들의 집단사직으로 가시화된 의료대란을 막기 위해 비상대응 체제에 나선 것이다. 전날 한 총리는 대국민담화를 통해 의료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집단행동 자제를 촉구했다. 복지부는 이날 전공의들에게 진료유지명령을 발령했다.

복지부는 '비상진료대책상황실'을 확대 운영해 전국의 응급의료기관과 공공병원의 비상진료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기로 했다. 지자체와 관계부처도 사전에 수립한 비상진료대책에 따라 해당 지역 공공병원 상황을 관리할 계획이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이날 주례회동에서 12차례의 민생토론회에서 논의된 현안헤 대해 내각에서 신속히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