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익산 원광대병원 전공의 전원이 사직서를 제출한 가운데 도내에서 정부의 의대 증원에 대해 반발적인 성격을 내포한 움직임이 본격화하고 있다.

전북도는 전공의 집단사직행동은 용인할 수 없다면서도 지속적인 협상을 통해 합일점을 찾고자 노력 중이며, 집단 사직 사태에 대비한 대책도 준비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18일 도내 의료계 등에 따르면 지난 15일 오후께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에 대한 반발로 익산 원광대병원 22개 과 전공의 126명이 전원 사직서를 제출했다. 현재 병원 측은 사직서를 수리하지 않고 있다. 전북대 병원 20개과 187명의 전공의 역시 16일 오후 회의 이후 오는 20일 '빅5 병원' 전공의 사직 시점에 맞춰 사직서를 제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빅5 병원은 서울대·서울아산·세브란스·삼성서울·서울성모병원이다.

예수병원도 이에 맞춰 사직 움직임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까지 소수의 전공의들이 사직서 제출에 대해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도내 수련병원 소속 전공의는 전북대병원 187명, 원광대병원 126명, 예수병원 77명 군산의료원 9명, 남원의료원 2명 등 총 401명이다.

전북도 강영석 복지여성보건의료국장은 집단 사직사태에 따른 의료 공백 우려에 대해 지난 16일 브리핑을 열고 "지난 2020년 코로나19 때 집단 사직 사태와는 다르다"면서 "당시에는 의료 부담이 큰 상황이었고 현재는 감염병의 위기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행정조치 등을 이전과 달리 엄정하게 대응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개개인이 사직서를 쓸 수 있겠지만 집단으로 사직서를 내는 것은 용인 할 수 없다"며 "집단행동이라는 불법에 의한 사직서는 유효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도 "이 상황은 옳고 그른 문제가 아니다. 국가체계와 사회 안에서 합일점을 찾아야 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강 대 강보다는 국민을 위해 어떤 선택이 좋은지 소통과 협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며 "지속적으로 의료기관과 의료인과 소통을 해왔기 때문에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도는 의료체계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보건소 인력 투입을 검토하는 등 대응할 방침이다.

병원에서도 전공의 이탈에 대비한 비상진료계획을 논의하고 있다. 전공의 이탈로 응급 대응과 수술 등에 차질이 불가피한 만큼 의료공백에 대비해 환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 마련에 나섰다.

전북대병원 관계자는 “현재 전공의 파업에 대비해 대응 TF팀 구성 등 전사적 상황대책반 및 진료과별 비상진료체계를 구축 중”이라면서 “특히 응급환자 진료 등의 어려움이 예상될 시 소방서·지역병원의 협조를 통해 중증응급환자 위주로 수술 및 진료를 시행할 예정”이라고 했다.

한편, 정부는 법에 따른 원칙 대응 기조를 유지 중이며 복지부는 집단행동 시 의료법 등에 근거한 의사 면허 취소 등의 가능성을 언급했다.

수련병원에 '집단사직 수리 금지', '집단 연가사용 불허 및 필수 의료 유지'를, 의협 등 의사단체에는 '집단행동 및 집단행동 교사 금지' 명령을 내린 상태다. 또 각 수련병원에 전공의들의 근무상황을 매일 보고하라는 명령도 내렸다.

이에 대해 의료계는 법적 조치를 강행할 경우 강경대응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어 정부와 의료계 간 갈등이 최고조로 치닫고 있다.

/하미수기자 박민섭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