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 추진단(위원장 김병하 부군수, 공동위원장 김남기 추진단장)14일 군청 상황실에서 제5차 농촌 신활력플러스사업 추진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 추진위는 2023년 농촌 신활력플러스사업 추진상황 및 2024년 추진계획을 추진단으로부터 보고받고 2024년 주요 안건에 대해 심의했다.

진안군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은 헬스푸드 중심도시 진안을 비전으로 지역의 유·무형 자원과 민간 자생조직을 활용해 지역 특화산업 고도화, 신규 소득사업 발굴,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등이 가능한 자립적 발전기반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2022년 농림축산부로부터 기본 및 실시 계획승인을 얻어, 지난 2년간 헬스푸드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사업화 과정인 액션그룹을 조직해 헬스푸드 문화향유 프로그램 및 전문인력 향상에 힘써왔으며, 다양한 분야로 신활력플러스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왔다.

추진위는 올해에도 헬스푸드 아카데미 제4기를 운영해 모집된 액션그룹 조직의 사업 아이템을 토대로 진안군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 추진단에서 진행하는 기초지원단계 공모사업을 통해 법인화 및 창업을 대비하는 기초적 경제공동체 육성에 힘쓸 예정이다.

또한 현재 기반 조성 중인 명품홍삼 집적화단지에 활용 예정인 헬스푸드 가공센터 구축을 위한 사전 절차들을 착실히 추진하여 농가수익 창출 및 지역 활성화를 견인할 수 있는 기반 마련에 노력할 계획이다.

김병하 위원장은 신활력플러스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활력이 넘치는 진안을 만들고 주민소득을 향상 시켜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남기 추진단장은 지난해 추진위원님들께서 농촌 신활력플러스사업 추진에 많은 관심과 도움을 주셨던 만큼 올해에도 내실 있는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진안=양대진기자·djyang711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