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군산대학교가 중국 탕산해운직업학교와 실습기반 기업채용 연계 공유 전공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국립군산대학교가 중국 탕산해운직업학교와 실습기반 기업채용 연계 공유 전공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국립군산대학교가 외국 유학생을 대상으로 현장실습과 학업을 병행하는 ‘현장실습 기반 기업채용 연계공유 전공’ 프로그램을 운용한다.

국립군산대는 그동안 야심 차게 추진해 온 기업이 필요로 하는 유학생 수를 사전에 파악해 기업별 채용 연계형 공유 전공을 개설할 예정이다.

이 프로그램은 여름방학과 겨울방학 중에도 학생들이 현장실습을 하도록 지원할 수 있게 했다.

학생들은 1년 4개월 만에 2년 과정을 이수하며, 대학은 졸업 후 해당 기업 채용을 지원하게 된다.

이를 위해 국립군산대학교는 지난 25일 중국 베이징에서 보신그룹, 탕산해운직업학교와 실습기반 기업채용 연계 공유 전공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의 세부 사항은 ▲양교가 공동으로 승인한 영역에서 교직원 교류, ▲장단기 학생교류 협력, ▲공통 관심사와 관련된 공동 연구, ▲학점 인정 및 학부 편입학제 추진, ▲양교 한국어 양성센터 공동 설립, ▲국제학술회의 및 세미나 공동 개최 등이다.

3학년으로 편입한 유학생들의 절반은 산업 현장에서 실습하고, 절반은 학교에서 수강하며 학점을 이수하는 ‘2+2’ 형식의 프로그램이다.

국립군산대의 이 프로그램은 기업에 필요한 현장 인력 제공은 물론 인구 감소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에 활기를 불어넣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협약은 실질적인 교류를 빠른 속도로 진행하는 게 특징이다.

학생들은 자유롭게 여러 기업의 채용연계형 공유전공을 선택할 수 있고, 새만금 지역에서 ‘일과 학습을 병행’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새만금 지역 이차전지 특구의 기업들이 부족한 산업 인재를 빠르게 공급받을 수 있는 이중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국립군산대학교가 중국 탕산해운직업학교와 실습기반 기업채용 연계 공유 전공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1
국립군산대학교가 중국 탕산해운직업학교와 실습기반 기업채용 연계 공유 전공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1

지난 23일 3박4일 일정으로 출국해 중국을 방문 중인 이장호 국립군산대학교 총장은 이날(25일) 야오이춘(姚義純) 보신그룹 회장, 띵궈성(丁國聲) 탕산해운직업대학교 총장과 현장실습 기반 기업채용 연계형 공유 전공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과 기업이 만족하는 교류를 실행하기로 했다.

탕산해운직업대학교는 2024학년도 2학기에 중국 유학생 50명 내외를 국립군산대에 추천할 계획이다.

이장호 국립군산대학교 총장은 “이번 협약이 민관학 파트너십 및 국제 산학협력의 좋은 모델이 될 것이다. 현장실습 기반 기업 채용 연계형 공유 전공 프로그램이 실질적으로 운영돼 새만금 국가산업단지 입주기업들에게 우수한 실무형 인재가 공급되기를 바란다. 탕산해운직업대학을 시작으로 우리 대학이 글로컬대학으로 성장하기 위한 미래지향적 MOU가 계속 체결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띵궈성 탕산해운직업대학 총장은 “간척지가 넓은 당산지역에 있는 우리 대학은 국립군산대학교와 지리적인 특성과 전공에서 공통점이 많다. 이번 협약을 통해 중국 유학생이 새만금 지역에서 인재로 거듭나길 바란다”라고 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국립군산대학교 이장호 총장, 오정근 기획처장, 박혜영 교수학습지원센터장, 김준성 팀장, 김인군 전문경력관이 참석했고, 보신그룹 야오위춘 회장과 탕산해운직업대학교 띵궈성 총장, 펑빈 진판해기사양성센터장, 관위 교통운송학원 부원장, 페이위에 해양공정학원 팀장이 참석했다.

탕산해운직업대학교는 보신그룹산하 3년제 전문대학으로 중국 허베이성 탕산시 차오페이디엔에서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현재 1만 3,000여 명의 학생들이 재학 중이다.

탕산시는 허베이성에서 GDP가 가장 높은 자치단체이고, 차오페이디엔은 군산 새만금과 같은 시기에 대규모 간척지를 조성한 지역이다. 보신그룹은 탕산캠퍼스를 포함해 베이징캠퍼스, 청뚜 캠퍼스, 장주 캠퍼스 등에서 5만여 명의 학생들에게 실무형 산학협력교육을 하고 있는 중국 최대 교육그룹으로 알려져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