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가 전략 작물 직불제를 2월 1일부터 신청 접수한다.

전략 작물 직불금 신청은 2월 1일부터 겨울작물은 3월 31일, 여름작물은 5월 31일까지 농지소재지가 있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 접수하면 된다.

겨울철에 동계 식량작물 및 동계 조 사료 재배 때 1㏊당 50만 원을 지급하고 여름철에는 1㏊당 옥수수 재배 때 100만 원, 두류와 가루 쌀 재배 때 200만 원, 하계 조 사료 재배 때 430만 원을 지급하며, 겨울철 밀과 동계 조 사료, 여름철 두류와 가루 쌀을 이모작 하는 경우 100만 원을 추가 지급한다.

또 지원 대상이 전년도 논 콩에서 올해 전 두류로 확대됐으며, 두류와 가루 쌀 지원금은 ha당 200만 원으로 지난해보다 100만 원이 인상됐고, 하계 신규작물로 옥수수가 추가됐다.

다만 여름철 하계 조 사료는 2018~2023년 기간 중 타 작물 재배 지원사업에 참여했던 농지 또는 지난해 벼를 재배한 농지만 지급한다.

정기호 군산시농업기술센터 농정과장은 "확대되는 전략작물직불제 시행으로 벼 재배 면적감축에 박차를 가할 수 있도록 농업인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전략 작물 직불제는 수입에 의존하는 작물의 국내 생산을 확대하고 구조적 과잉인 밥쌀용 벼 재배를 줄여 만성적인 쌀 수급 불안을 해소하면서 논 이용률을 향상하기 위해 2023년 새롭게 도입한 제도이다.

논 농업에 활용된 농지에서 전략 작물을 재배하는 농업인에 전략 작물 직불제 보조금을 지급하며, 전략 작물은 밀, 가루쌀, 콩, 하계조사료 등으로 기본형 공익직불금에 더해 추가로 지원되는 선택형 직불금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