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지역 건설업계에 따르면 현재 지역 내 골재 수급 부족 현상이 장기화하면서 높은 운반비를 추가로 지불하면서 타 지자체에서 골재를 수급하고 있으며 이조차도 골재 부족 현상이 심각해 각종 입찰 등 계약에 참여하지 못하고 있다.

현재 부안지역은 골재 원석 부족과 행정제재 등으로 인해 골재를 생산하는 업체가 단 한 곳도 없는 실정이다.

이로 인해 부안지역 골재 생산은 수개월째 전무한 실정으로 건설산업의 핵심 자재인 골재 수급 차질이 반복되고 있다.

지역 건설업체들은 부안지역 골재 생산이 중단되면서 타 지자체에서 골재를 수급하고 있지만 운반비가 2배 가량 늘어나 수백만원의 추가 비용이 소요되면서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다.

특히 고유가와 고금리, 국제적 원자재 가격 상승 등 삼중고를 겪고 있는 상황에서 골재 수급까지 부족하면서 업체 존립의 위기까지 치닫고 있다.

이에 따라 지역 건설업체들은 부안군 등 행정기관에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행정기관에서 효율적 행정을 통해 골재생산업체와 지역 건설업체의 가교역할을 해 이같은 어려움을 해소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행정기관에서는 골재생산업체에 대한 민원을 제기한 민원인들과의 마찰을 피하기 위해 미온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는 것이 지역 건설업체의 주장이다.

또 부안지역 골재 수급 부족 현상이 장기화되면서 입찰 및 수의계약 등 관공서 입찰 참여를 포기하는 사례도 속출하고 있다는 것이 지역 건설업계의 하소연이다.

한 지역 건설업체는 “관공서에서 발주하는 각종 입찰 및 수의계약에 참여하고 싶어도 골재 운반비 상승으로 인한 채산성이 맞지 않아 포기하고 있다”며 “더 큰 문제는 지역내 골재 수급 부족 현상이 해결점을 찾지 못하고 장기화 되고 있다”고 현 상황의 심각성을 전했다.

부안군 관계자는 “민원인들과 만남을 원하는 업체는 읍·면을 통해 이장들에게 협조 요청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부안지역 건설업체들은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책 마련을 부안군 및 행정기관에 촉구하며, 지역 경제와 건설 산업의 원활한 발전을 위한 조치가 시급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