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마지막 국정감사를 끝낸 여야가 내년 4월 총선을 위한 발걸음에 힘을 싣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1일 조정식 사무총장을 총선기획단장으로 하는 ‘제22대 총선기획단’을 출범시키며 총선 채비를 갖추고 있다.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최고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조 사무총장을 단장으로 하는 총선기획단 명단을 발표했다.

이날 발표된 인원은 단장을 포함해 위원은 총 13명이다.

총선기획단 인원은 당헌상 15명까지로 2명은 향후 임명될 예정이다.

관련직 위원은 정태호 민주연구원장, 김성주 정책위수석부의장, 한병도 전략기획위원장, 김병기 수석사무부총장, 한준호 홍보위원장, 이재정 전국여성위원장, 전용기 전국청년위원장이다.

일반 위원은 신현영 의원, 최태용 부산기장 지역위원장, 박영훈 청년미래연석회의 부의장, 장현주 서울지방변호사회 기획위원, 장윤미 변호사다.

조 사무총장은 친명(이재명)계로 분류된다.

총선기획단은 내년 총선을 위한 조직과 홍보·전략·재정 등 각종 하부 기구를 구성해 밑그림 그리기 등 준비 작업에 착수하게 된다.

향후 선거대책위원회를 구성하면 민주당 총선 시계는 더욱더 빨라질 전망이다.

다만 공천룰과 관련해 변경 등 조정이 이뤄질 경우 비명계 반발 등 계파갈등이 재점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권 수석대변인은 "조 단장은 내년 총선에 임하는 민주당의 지향성 등 큰 틀과 방향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며 "민주당이 22대 국회에서 책임져야 할 정치, 민생, 비전 등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강서구청장 선거 패배 이후 ‘통합’을 전면에 내세우는 혁신위원회를 가장 먼저 가동시켰다.

국힘은 이번 혁신위에 이어 조만간 총선기획단과 인재영입위원회, 공천관리위원회를 차례차례 가동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인요한 혁신위원장은 당 화합 차원에서의 대사면을 '1호 안건'으로 논의하는 등 당내 인사들을 포용할 계획이다.

이에 인 위원장은 이준석 전 대표와 홍준표 대구시장 등의 징계를 해제하는 '일괄 대사면'을 당 지도부에 건의하기로 했다.

이 전 대표는 '성 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 윤석열 대통령과 당에 대한 거듭된 공개 비난 등을 사유로 1년 6개월 당원권 정지 징계가 내려졌다.

기존 당원권 정지 6개월에 추가 징계로 1년이 더해지면서 내년 1월에 징계가 풀린다.

홍 시장은 '수해 골프' 논란으로 당원권 정지 10개월 징계를 받았다.

지난달 30일 최고위원을 사퇴한 김재원 전 최고위원도 대사면 대상에 포함될 전망이다.

김 전 최고위원은 광주 5·18, 제주 4·3 등에 대한 잇단 '설화'를 이유로 당원권 정지 1년 징계를 받았다.

김 전 최고위원이 징계 결정 5개월여 만에 자진사퇴를 한 것은 인 위원장의 당내 인사들에 대한 '대사면'을 꺼낸 것을 염두에 뒀다는 해석이 나온다.

정치권 관계자는 “여야 정치권이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본격적인 선거 채비에 들어서고 있다”면서 “지역 정치권도 포함되면서 전북 공천을 향한 지형 변화에 영향이 있을지 주목된다"고 말했다./고민형 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