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일보 자료사진
 /전라일보 자료사진

 

지지부진한 새만금 수상태양광 사업이 또다시 해를 넘길 것으로 전망되면서 관계기관과 정치권이 소통하고 역량을 모아야 한다는 목소리다.

업무협약대로 발전 허가권을 가진 한국수력원자력이 송·변전 설비 구축에 선투자를 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은 상황이다.

25일 본보 취재를 종합하면 새만금 수상태양광에서 생산한 전기를 전력선에 연결하는 송·변전설비 공사는 착공한다 하더라도 2년여의 시간이 걸리는데 한수원 측에서는 공동분담을 여전히 고수하고 있다.

더군다나 발전허가권을 쥔 한수원은 지난 1월 새만금수상태양광 발전 사업 실무협의체 구성 이후 매달 개최되는 회의에 앞서 두 차례나 회의에 참석하지 않으면서 의지가 있는지도 의문인 상황.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신영대 의원(군산)은 지난해 10월 종합 국정감사에서 한수원으로부터 새만금 SK 데이터 센터의 차질없는 추진을 위한 송·변전 설비 공사의 적극 추진을 약속받은 바 있다.

당시 황 사장은 한전의 사례를 벤치마킹하는 등 새만금 SK 데이터센터 계통연계 선투자를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하지만 단발성인 질책과 관심에 1년이 지난 지금도 약속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후 국민의힘 정운천 의원이 지난 19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 열린 한국전력·한국수력원자력 국정감사에서 한수원 원장에게 같은 질타를 했다.

정 의원은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보면 원전과 함께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대폭 늘리도록 돼 있다”며 "이 계획에 새만금 수상태양광 사업이 반영돼 있음에도 한수원 차원에서 사업은 전혀 진척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업무협약 상 한수원은 사업자 선정 전까지 송·변전 설비 비용을 부담하고, 향후 선정된 사업자들이 그 비용을 분담하기로 돼 있는데 지켜지지 않고 있다"며 “새만금 SK 데이터센터 역시 수상태양광 사업이 추진되지 않으면서 발목이 잡혀 있는 상태”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새만금에 윤석열 정부 들어서만 6조 6000억 원 규모의 투자협약이 이뤄졌지만, 정작 기업들에게 필요한 전력공급 준비가 제대로 되지 않은 상태”라고 꼬집었다.

전북 정치권과 전북도도 새만금수상태양광 조기 정상화를 위해 역량을 집결해야 한다는 여론도 나온다.

지난해 11월 김관영 전북도지사와 지역 내 정치권은 공동대응을 의논하며 한수원에 역할 이행 촉구와 정부의 적극적인 방안 마련 등을 건의하기로 했으나, 뚜렷한 진척은 없다.

이와 관련 당국 관계자는 “지난 19일 한수원 국감에서 이 문제가 언급된 이후 처음 개최되는 26일 회의에는 한수원 관계자가 참석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있다”면서 “사업의 조속한 정상화를 위해서는 한수원 등 관계기관들뿐만 아니라 지역 정치권, 정부에서도 전향적인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