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새만금세계스카우트 잼버리를 놓고 여야 간 '네 탓 공방'이 이어지는 가운데 행사 집행위원장인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14일 "진실은 정부와 조직위, 지자체의 업무분장과 구체적인 업무 수행 내용을 살펴보면 모든 게 밝혀질 것"이라며 "전북이 잘못한 부분이 있다면 당연히 그에 따른 책임도 지겠다"고 밝혔다.

김관영 지사는 이날 전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북에서 대규모 국제대회를 치르게 돼 많은 분들이 기대하고 성원을 보냈는데 유종의 미를 거두지 못해 송구하다"며 "개최지 도지사로서 책임을 통감한다. 마음의 상처를 입은 국민들께도 사과 드린다"고 고개 숙였다.

이어 2023새만금세계잼버리 파행과 관련해 쏟아져나오는 논란에 대해 입을 열었다.

그는 "그동안 전북은 개최지로서 자부심이 컸다"며 "조직위에서 지원을 요청하면 적극적으로 도우려 했고 네 일, 내 일이 따로 없다고 생각했다. 조직위에서 하지 않은 일들도 별도의 예산을 편성해 사업을 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잼버리를 통해 새만금 사회간접자본(SOC)을 구축하려 했다는 의혹에 대해 언급하며 "새만금 사업은 잼버리가 유치되기 훨씬 이전부터 이미 국가사업으로 추진돼왔고 정권마다 부침이 있었지만, 노태우 정권부터 김대중, 노무현, 이명박, 박근혜, 문재인, 윤석열 정부에 이르기까지 30년 넘게 추진해오고 있다"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10조 원 규모의 새만금 SOC 사업은 잼버리와 관계없이 새만금 투자 환경개선 및 내부개발 촉진을 위한 기반시설로, 새만금 기본계획에 따라 진행된 사업들"이라며 "지난 7월 완공된 남북2축 도로는 2011년 기본계획에 반영됐었고, 2014년에 예비타당성 조사가 완료된, 2020년에 완료돼야할 사업이 비로소 올해 완공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지사는 이 자리에서 이번 주로 예고된 감사원 감사와 더불어 자체 감사를 통해 세금 유용과 낭비 사례를 들춰보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중앙정부와 정치권은 무책임한 정쟁을 멈추고, 감사원 감사와 국정조사 등 법과 절차에 따라 진실을 밝히고 교훈을 찾는 일에 집중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김 지사는 가장 크게 지적된 '화장실'과 ‘샤워실’에 대해서도 입을 열어 “화장실과 샤워장, 급수대 등은 조직위가 관리 주체”라며 “컴플레인이 지속적으로 들어온다는 것을 알고 그때부터 전북도가 청소용역 업체와 공무원 등을 동원해서 긴급하게 나섰다”고 설명했다.

전북도가 맡았던 덩굴터널, 그늘쉼터 조성이 부족하지 않았냐는 지적에는 “덩굴터널도 7.4km로 확대하고 터널 내 안개분사시설 설치했고, 상당한 더위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다”고 말했다.

'전북 책임론'에 대해서는 "예산 1,171억원 중 조직위가 집행한 것은 870억원, 전북도 265억원, 부안군 36억원“이라며 ”전북도는 상·하수도, 하수 처리시설, 주차장, 덩굴터널, 대집회장, 간이 펌프장 등이다. 그 외 대부분의 일은 조직위가 심의하고 사무국의 지휘하에 집행이 됐다"고 일축했다.

조직위 구성원 중 전북도 공무원들이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한다는 지적에는 "조직위 정원은 122명이고, 현원은 115명이다. 115명 중 공무원이 71명, 민간 인원이 44명이다"며 "공무원은 중앙부처 18명, 도와 시·군 53명으로 구성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북도에서 많은 인력이 파견된 것보다 지휘체계를 봐야 한다"며 "중앙부처와 민간에서 충원이 안 되니까 조직위 사무총장이 사람이 없어 일하기 너무 힘들다고 이야기해 인력을 파견한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