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미래 김제시민연대가 ()한국지역개발학회와 공동으로 이달 27일 오후 2김제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새만금 매립지 갈등 해소 방안 논의을 위한 세미나를 개최하기로 했다.

  세미나는 ()한국지역개발학회 소속 교수들의 주제발표와 토론을 통해 중앙분쟁조정위원회에서 심의 중인 만경7공구방수제와 동서도로, 새만금 신항 방파제 등 새만금 관할권의 합리적 행정구역 설정 방안을 시민들과 함께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제발표로, 순천향대학교 양광식 교수는 새만금 신항만 및 동서도로 행정구역 결정의 도시관리적 접근이라는 주제로 새만금개발과 도시관리, 신항만 및 동서도로 건설현황, 신항만 및 동서도로 행정구역 결정원칙과 기준을 통한 김제시의 대응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어 전북대학교 조성규 교수의 판례분석을 통한 새만금 신항만 행정구역 결정방법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대법원의 매립지 관할 결정 판결을 분석하고 김제시의 적용 및 과제에 대해 알아보는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주제발표 후, 이양재 원광대 명예교수의 사회로 다양한 관점에서 새만금 매립지의 관할 결정 갈등 해소를 위한 보다 심층적인 토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강병진 새만금 미래 김제시민연대 위원장은 김제시가 신항만 등 새만금 관할권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시민 한분 한분의 관심과 협조가 절실하다이번에 개최되는 새만금 합리적 행정구역 설정을 위한 세미나에 김제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석을 부탁드리며, 법과 원칙에 따른 신속한 새만금 관할 결정으로 김제시가 새만금 중심도시로 우뚝 서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한 김제시민은 역사적, 법적으로 새만금 2호 방조제, 신항만, 방파제는 응당 김제관할이다김제는 당시 동아시아 해상패권을 장악한 장보고 1만 후예들의 피가 흐르는 곳으로, 군산시는 더 이상 장보고의 도시 김제의 웅비를 막아서면 안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