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김관영 도지사를 비롯한 도내 국회의원들과 도의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전북특별자치도 특별법  국회 본회의 통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전북도 제공.
29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김관영 도지사를 비롯한 도내 국회의원들과 도의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전북특별자치도 특별법 국회 본회의 통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전북도 제공.

전북특별자치도 설치 등에 관한 특별법이 17일 공식적으로 공포됨에 따라 2024년 1월 18일부터 전북이 ‘전북특별자치도’로 거듭나게 된다.

이에 전북도는 전북특별자치도의 성공적인 출범을 위해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전북형 특례 정책 발굴 등 행정정비에 나설 방침이다.

이날 전북도에 따르면 정부 전자관보에 ‘전북특별자치도 설치 등에 관한 특별법’이 공식 공포됐다.

이로 인해 128년동안 사용해왔던 ‘전라북도’라는 명칭은 역사로 기록되고 내년 1월 18일부터 ‘전북특별자치도’로 명칭이 변경된다.

이와 함께 전북특별자치도는 정부 직할로 지위가 격상되며, 국무총리 산하 전북특별자치도 지원과가 설치돼 행정적, 재정적으로 우선 지원을 받게 된다.

또 전북형 특례 발굴 등을 통해 각종 사업을 시행하는 경우, 정부의 특별지원이 가능하며,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의 별도 계정을 설치도 할 수 있게됨에 따라 재정 안정성과 자율성을 확대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이번 법률 공포로 도의 균형발전을 위한 전북형 특례를 적극 부여 및 지원 등 도지사의 권한 확대와 새만금특별법 시행 등으로 동·서부·내륙권의 균형 상생발전의 양대 발전축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 도는 지난해 전북특별자치도 설치 등에 관한 특별법안 국회 통과 이후 3개팀의 전담 조직을 신설하고 중앙부처와 강원 등과 협조체계를 가동하고 있다.

여기에 도는 시·군, 전북연구원, 산업분야를 대표하는 전북TP 등과 함께 특별자치도로서의 전북의 비전부터 특례발굴까지 나설 방침이다.

김관영 도지사는 “전북특별자치도를 성공적으로 완성하고 내실 있는 특례정책 추진으로 도민들의 체감할 수 있는 새로운 전북을 만들겠다”며 “도민들의 자긍심을 높이고 각계각층의 도민들이 행복할 수 있도록 산업, 재정, 문화, 복지 등 전북형 특례정책 발굴과 전북특별자치도 안정적인 정착에 많은 관심과 힘을 모아 주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