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청 전경.
전북도청 전경.

정부가 연내 공공기관 2차이전을 공식화하면서 전북도의 차별화된 유치 전략 마련이 요구된다.

정부가 '상반기 이전계획 수립, 하반기 이전 착수'라는 목표를 설정하면서 지방자치단체간 치열한 경쟁이 불가피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특히 전북도가 차별화된 유치 전략을 세워 당위성을 확보해야만 공공기관 이전 과정에서 타 지자체와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는 최근 공공기관 2차이전 등의 내용을 담은 2023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윤석열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업무보고에는 참여정부 시절부터 추진된 1차이전 성과 평가와 이전기관 선정기준·입지 원칙 등을 담은 '공공기관 2차이전 기본계획'을 상반기에 수립할 계획임을 밝혔다. 하반기에는 신속한 이전이 가능한 임차기관부터 연내 이전 착수를 진행하는 목표로 세웠다. 2차이전 대상 기관은 360곳 안팎이 될 전망이다.

이처럼 정부가 연내 공공기관 2차이전 계획을 밝히면서 지자체들의 대응 속도도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실제 부산시는 지난해 새정부 출범과 함께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이전 등을 적극 공론화하며 당위성 확보에 가장 발빠르게 나섰다. 'KDB산업은행 부산 이전 지원단'을 출범시키고 여야 의원들을 통해 '산업은행의 본점을 서울특별시에 둔다'고 규정한 산업은행법과 관련된 개정안을 발의하기도 했다.

타 지자체들도 신년 계획 등을 통해 공공기관 우선 이전을 올해 목표로 세운 상태다.

이에 맞춰 전북도는 그동안 자산운용금융과 공공의료복지, 농생명산업분야 등과 관련된 유치활동을 펼쳤다.

타지역과의 경쟁에서 앞서고 이전기관의 정보노출 등을 우려해 대응 과정이 드러나지 않게 물밑작업을 진행해 온 것.

여기에 지난해 12월말에는 '공공기관 추가 이전 관련 전북이전 당위성 논리발굴'을 위한 연구용역에 착수했다.

용역을 통해 전북의 기능·특성에 맞는 주요기관의 이전 당위성, 타당성 논리 등을 발굴해 공공기관 이전 우위 확보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이고 명확한 설득 논리를 통해 정부의 향후 계획에 대응할 방침이다.

전북도의회 균형발전특별위원회도 지난달 본회의에서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 및 한국투자공사 전북이전 촉구 건의안'을 발의하며 힘을 보탰다. 전북 균형발전특위 이명연 위원장은 "국민연금공단과의 시너지 효과가 기대되는 한국투자공사의 전북 이전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도 관계자는 "용역을 통해 지역의 특성에 맞는 공공기관 이전을 위한 논리 개발에 나섰다"면서 "정부의 공공기관 추가 이전 방향에 맞춰서 구체화된 계획을 수립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