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패배 이후 쇄신이라는 명목으로 시스템 공천을 표방한 더불어민주당에서 6·1지방선거 공천을 두고 파열음이 일면서 민주당의 시스템 공천이 퇴색했다는 지역정가의 목소리가 높다.

이는 앞서 민주당이 송하진 전북도지사의 공천배제에 송영길 전 대표 컷오프 결정 등으로 인해 ‘특정 세력의 이해를 반영한 계파공천’이라는 당내 파열음이 커지자 21일 송 전대표와 박주민 의원에 대한 공천배제 결정을 철회하는 등 민주당의 알 수 없는 잣대에 문제를 제기하는 이들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민주당 전북도당 공관위로부터 컷오프된 전북지역 현역 및 거물급 후보들의 지지자들 사이에서는 ‘민주당 내 특정 계파의 입김으로 납득할 수 없는 결과가 나왔다’, ‘특정 계파를 등에 업어 재심에 통과할 것이다’ 등의 낭설까지 돌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전날 전북도의회 기자간담회에서 송 지사의 컷오프에 대해 “송 지사의 재지지율이 광주·전남 후보들보다 낮았다”고 밝혀 이 같은 의혹들을 더욱 키운 것으로 보인다.

앞서 시스템 공천을 표방한 민주당이 당내 공천기준에도 없는 재지지율 조사를 근거로 들었기 때문이다.

또 같은 날 박지현 민주당 공동비대위원장은 페이스북을 통해 ‘계파공천’과 ‘지역별 다른 공천기준’ 등을 언급하며 당의 공천에 대한 날 선 비판도 이 같은 의혹들이 힘이 실릴 수 있도록 한몫했다는 것이 지역정가의 중론이다.

이 같은 상황이 이어지자 민주당 전북도당 공관위로부터 컷오프된 전북지역 현역 및 거물급 후보자들은 재심이 받아들여 지지 않더라도 탈당 후 무소속 출마 등을 시사하는 입장을 내비치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 지난 18일 민주당 전북도당 공관위로부터 컷오프된 송지용 전북도의장, 최영일 전 도의원 등은 공천배제 결정에 불복, 중앙당에 재심을 청구했다. 이날 중앙당은 이들에 대한 재심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경선후보에서 배제된 유진섭 정읍시장과 김민영 후보 등은 공천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며 합종연횡 가능성도 높게 점쳐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로 인해 민주당 공천결과에 불복한 전북지역 거물급 후보들의 탈당 후 무소속 등이 6·1지방선거에 많은 변수로 작용해 전북지역 선거구도에 많은 지각변동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 지역정가의 시선이다.

도내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후보 공천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해 놓고 다른 이유를 들어 경선에서 배제한 것은 이해할 수 없는 모습”이라며 “이번 공천과정에서 발생한 여러 문제로 인해 민주당이 앞세운 쇄신의 모습은 퇴색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