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와 군산시는 24일 군산조선소 재가동 협약체결에 이르기까지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왔다.

지난 2017년 4월 문재인 대통령 지역 공약사업 반영 및 범도민 100만인 서명운동을 비롯해 중앙부처 및 정치권, 현대중공업에 재가동 건의 및 요구 활동을 끊임없이 펼쳐왔다.

특히, 지난해에만 4번의 현대중공업 경영진 면담 및 5번의 전북도-군산시-현대중공업 3자 간 실무협의를 갖고 군산조선소의 조기 재가동 실현을 위해 힘썼다.

현대중공업은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 이후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논의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해왔으나, 전북도와 군산시가 끈질기게 ‘인수합병과 별개로 군산조선소 재가동 로드맵을 요구’하면서 재가동이 급물살을 타게 됐다는 후문이다.

이에 지난해 9월 울산에서 이뤄진 경영진 면담 이후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위한 기류가 형성됐으며, 11월부터 양측 간 실무협의를 통해 재가동 방식 및 발표 시기 등을 조율해왔고 이날 MOU 체결 방식으로 대외 공개에 이르게 됐다.

이 과정에서 신영대 국회의원을 비롯한 도내 정치권의 역할도 컸다. 신 의원은 평소 의정활동을 통해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위한 압박과 설득을 지속적으로 펼쳐왔으며, 지난해 11월 2022년 국가 예산 확정 마지막 단계인 국회 예결위에서 산업부 조선업 기능인력 양성사업 국비를 증액함으로써 군산조선소 재가동 시 필요한 인력 양성 관련 예산을 확보할 수 있었다.

강임준 군산시장은 “그동안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믿고 기다려준 시민들과 기업체 관계자에 감사드린다. 앞으로 군산조선소의 성공적인 재가동을 위해 물류비 지원 및 인력양성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재가동 발표에 대해 27만 군산시민과 함께 기쁜 마음으로 환영한다”고 밝혔다.

신영대 의원은 “군산조선소 재가동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특수목적선 선지화단지 조성 등 지역의 조선산업 생태계를 강화하겠다”며 “군산 조선산업의 새로운 지평을 열 때까지 최선을 다해 시민의 믿음에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