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택규(67.사진)군산시장 출마예정자가 시내버스 준공영제 전면 시행 공약을 제시해 세간의 이목을 끌고 있다.

문 출마예정자는 22일 보도자료를 통해 “현재 대다수 시민들로부터 시내버스의 불친절, 정류장 통과 등 서비스 개선 요구가 많은 상태이다. 시민들의 불편을 없애기 위해 이 같은 정책을 마련했다”고 공약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전면 시행하게 되면 버스기사 처우개선과 복지 향상, 요금 인상 요인 억제는 물론 승객 서비스에 대한 친절도가 향상될 수 있어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 돼 기대가 크다”면서 “빠르고 더 편리하게 스마트한 군산시의 교통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약속했다.

문택규 출마예정자에 따르면, 군산 시내와 농촌지역에 120대의 버스가 운행 중이고 시내 노선을 경유하는 농촌 벽지노선은 57개에 달하고 있으며, 버스 이용 승객이 연평균 5% 정도가 감소해 현재 직원 급여를 제때 주기도 어려운 실정이다.

그는 “현재 군산시는 일부 간선 노선을 준공영제로 운영을 하고 있으나, 그 수가 턱없이 부족한 상태라 주민들이 교통 불편을 감수하고 있다”며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현재 실시하고 있는 농어촌 벽지뿐 만 아니라 시내권 전 지역으로 지·간선 모두 조속히 전면 확대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문 출마예정자는 “준공영제가 시행되면 수입금 공동 관리로 업체 수익금이 투명하게 관리되고, 이로 인해 운전기사의 고용 안전과 근로 조건 개선으로 시민에 대한 서비스가 혁신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