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가 행정안전부 주관 ‘2021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에서 창의 혁신 행정 노력을 인정받아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번 혁신평가 우수기관 선정에서는 전북 도내 시단위 자치단체에서는 유일하다.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는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의 혁신 노력과 성과를 평가하며 자율혁신, 혁신성과, 혁신확산 및 국민 체감을 항목으로 정하고 있다.

군산시는 전국 243개 자치단체 가운데 시 단위 19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군산시는 기관장의 혁신 리더십 및 조직문화 혁신, 국민이 체감하는 공공서비스 제공, 적극 행정 활성화 분야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기관장의 혁신 리더십 분야에서는 혁신 문화 조성을 위한 각종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한 점이 두드러졌다는 평가를 얻었다.

지난해 군산시는 자체혁신 비전을 구체화하고 실현하기 위해 ▲대면-비대면 형식의 다양한 소통채널 구축 ▲시민에게 듣다, 시장과의 톡&톡 운영 ▲읍면동장 공감대화의 날 운영 ▲사내 익명토론방 개설 등을 추진했다.

조직문화 혁신 분야에서는 ▲혁신사업 발굴 교육 ▲효율적 근무환경 ▲종이 없는 페이퍼리스 정책 ▲전자팩스 시스템 운영 등으로 조직문화를 체계적으로 개선하는 등 디지털 기반 일하는 방식을 개선한 점이 두드러졌다.

국민이 체감하는 공공서비스 제공 분야는 ▲ 공공데이터 관리체계 및 개방 성과 ▲공공자원 개방 공유 서비스 추진을 위한 관리체계 구축 및 서비스 홍보 ▲데이터 기반의 업무 및 서비스 개선 성과로 높은 평점을 받았다.

적극 행정 분야에서는 ▲적극 행정 위원회 활성화 ▲적극 행정 마인드 함양직원 교육 등 시민이 변화를 체감하고 조직의 분위기 쇄신에 이바지한 것을 크게 인정받았다.

강임준 군산시장은 “시민의 행복을 높이고 그 변화를 체감할 수 있는 독창적인 혁신사례 발굴과 지속가능한 지역발전을 위한 혁신 역량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지난해 시정혁신을 위한 다양한 특수시책을 추진해 전국 지자체 일자리대상수상, 제18회 대한민국 평생학습 대상을 수상한 군산시는 이번 혁신평가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행정안전부로부터 이달 말 재정 인센티브를 지원받는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