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공동대표 심영배·정동원, 이하 군산경실련)이 새만금솔라파워(주)는 추진 중인 수상 태양광 사업에서 손을 떼야 한다고 주장했다.

4일 군산경실련은 성명서를 통해 “새만금 수상 태양광발전 345㎸ 송·변전설비 건설공사가 누구를 위한 사업이고 무엇을 위한 입찰인지 답답한 일이 아닐 수 없다”고 강조했다.

새만금 수상 태양광발전 345㎸ 송·변전설비 건설공사는 한국수력원자력과 현대글로벌이 공동 설립한 특수목적법인 새만금솔라파워(주)에서 추진하는 사업으로 전력수송을 위해 345kV 변전소 신설과 15.3km 송전선로용 터널 등을 건설하는 게 핵심이다.

이 사업은 5번의 유찰 끝에 지난달 25일 최저가로 입찰한 대우건설컨소시엄이 1순위 업체로 선정됐지만 새만금솔라파워가 적격심사에서 ‘지역 업체 하도급 참여 비율’에 문제가 있다며 대우건설컨소시엄에 부적격 통보를 하면서 법적 다툼이 예상되고 있다.

이에 대해 군산경실련은 “대우건설컨소시엄이 적격심사 기준의 불명확한 부분에 대한 확인 및 보완 절차를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부적격 처리 통보를 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이런 가운데 새만금솔라파워는 보완자료를 요청·확인해 심사에 적용하면 312억 원을 절감할 수 있는데 불명확한 이유로 반복되는 유찰과 이에 따른 사업 지연은 참으로 어처구니없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군산경실련은 “감사원의 감사 지적, 부적절한 골프 회동 등 변칙적 잡음으로 새만금 수상 태양광 사업 진행의 걸림돌이 되는 새만금솔라파워는 즉각 손을 떼고 다른 공기업 발전사와 민간 기업이 주도해 빠른 사업추진을 해야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군산경실련 관계자는 “새만금 수상 태양광 사업은 전북도민의 이익 창출과 지역경제 상생 및 활성화에 직결된다”면서 “더이상 새만금 수상 태양광 사업이 표류하거나 법정 공방이 생기기 전에 입찰공고의 전권을 가진 새만금솔라파워는 반드시 입장표명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