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군산의료원 파업의 조속한 해결을 촉구하고 나섰다.

참여자치군산시민연대를 비롯해 12개 지역시민단체는 29일 군산의료원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군산시민 건강을 위해 코로나 환자 치료를 위해 군산의료원 사업이 조속히 해결되길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군산의료원은 내년이면 개원 100주년을 맞는 군산지역의 대표적인 의료기관이며. 코로나19가 대유행하는 상황에서 2년 가까이 코로나 환자 치료의 최전선에 있었다”며 “전라북도 코로나 병상의 25%정도를 담당하며 사투를 벌여온 공공병원이다”고 밝혔다.

이어 “그러나, 노사문제로 파업이 벌써 13일째를 맞고 있고 해결의 실마리도 보이지 않는 것 같아서 군산시민을 대신해 우려와 부탁의 말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단체는 “군산의료원 파업인해 코로나병상 가동률이 점점 감소하고 있다. 파업 첫날 198개 코로나 병상의 가동률은 83%였지만 지금은 40%대 이하로 떨어졌다”며 “이것은 단순히 군산시민의 건강권을 넘어서 국가적인 코로나 대응 의료시스템을 흔드는 위중한 문제”라고 설명했다.

또한 “파업이 길어지면서 자칫 노사관계가 파국으로 치닫거나 조합원의 피해가 커진다”면서 “노사 양측은 파업사태를 하루라도 마무리해 군산의료원이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조합원들도 환자 곁으로 돌아가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참여자치군산시민연대 관계자는 “차가운 겨울바람을 맞아가며 길거리에서 투쟁을 하고 있는 조합원들과 병원 내에서 고분군투하고 있는 의료진들도 너무 많은 고생을 하고 있다”며 “지역시민단체들은 군산의료원 파업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중재의 역할이든 불씨의 역할이든 어떤 역할이라도 마다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