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구농협(조합종 전봉구)이 군산 관내농협에서 처음으로 올해부터 기존 톤백으로 벼를 수매하는 방식을 개선해 ‘벼 수매통’(사진)을 이용하는 수매 방식을 도입했다.

옥구농협은 지난해 군산시농업기술센터의 보조와 자체예산을 투입해 ‘벼 수매통’ 약 200개를 신규로 구입해 올해 가을 수매작업부터 조합원에게 무상으로 임대하는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조합원들은 수확작업 전, 농협에서 수매통을 무상으로 임대하고 수매통에 벼를 수확해 옥구농협 RPC에 출하하면 된다. 그동안은 농협RPC에 벼 출하 시에는 농가들이 톤백을 사용해 왔는데 톤백 사용 시에는 톤백 구입비, 수확작업 시 먼지 발생으로 건강 상 문제, 최소 3명 이상의 많은 인력 필요, 톤백 상하차 시 작업의 위험성 등 때문에 농가의 어려움이 많았다.

그러나 ‘벼 수매통’을 사용하면 2명이면 충분히 수확 및 RPC 출하작업이 가능하고, 또한 RPC 수매 시에도 대기시간 없이 바로 수확 벼 하차가 가능해 농가의 출하편익과 농협RPC의 수매효율성 등이 크게 증대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전봉구 조합장은 “올해 처음 실시한 ‘벼 수매통’ 사업이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며 “내년에도 시 보조사업과 자체예산을 확보해 ‘벼 수매통’ 사업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