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는 23일 한국발명진흥회 전북지부 전북지식재산센터와 ‘2020년 지식재산 기반 사업화 우수 10대 특허 인증식 및 유공자 포상’을 개최했다.

도내 중소·벤처기업의 지식 재산 기반 우수제품 발굴 및 지역 우수특허 사업화 촉진을 위해 전국 최초로 추진되는 사업화 우수 특허 인증사업에 총 36건의 특허가 접수됐다.

이날 10대 특허 인증서를 수여 받은 기업은 특허기술 사업화를 통해 74명의 고용창출 및 약 246억 원의 매출 증가와 30억 원의 수출이 발생했다.

도와 특허청은 향후 인증기업을 대상으로 제품판로 증진 등을 위한 홍보활동 지원과 글로벌IP스타기업, 중소기업IP바로지원, IP금융연계지원 등 다양한 지원사업을 통해 전북지역 대표 IP기업으로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이날 지식재산 창출 및 경영 활성화에 이바지한 4명의 유공자에 대한 포상도 이뤄졌다. 중소기업 지원 유관기관 및 직능단체별 기관장 추천을 통한 전라북도지사 표창에는 ㈜이수종합상사 이진수 대표이사, 특허청장표창에는 (재)한국탄소융합기술원 송범근 팀장이 포상을 수여했다.

고준호 한국발명진흥회 상근부회장은 “한국발명진흥회는 이번 전북지역 사업화 우수 10대 특허 인증사업을 계기로 기업의 우수 특허 기술이 한국을 대표하는 K-특허·K-테크가 되도록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남섭 도 혁신성장정책과장은 “기업이 보유한 지식재산은 전북 산업 생태계 체진 강화를 위한 성장동력의 한 축이 될 것”이라며 “도에서는 기업이 공들여 만든 지식재산이 안전하게 권리화, 산업화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장수인기자·soooin92@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