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동서발전이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유휴부지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추진하려는 작업에 급제동이 걸렸다.

지역 사회의 반발이 커지자 현대중공업이 군산조선소 부지를 태양광 발전 설치는 물론 조선업 이외의 용도로 전용하는 것에 대해 전혀 검토하고 있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기 때문이다.

18일 전북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이날 전북도에 보내온 입장문을 통해 “한국동서발전으로부터 울산 본사를 포함한 전체 소유 부지 가운데 유휴부지에 태양광시설 설치를 검토해달라는 요청을 받았으나, 전혀 진행된 바는 없다”면서 “현대중공업이 군산조선소에 태양광시설을 설치할 계획이 전혀 없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다만 한국동서발전의 요청에 따라 타당성 조사를 목적으로 사용허가서를 발급한 것은 사실”이라며 “이로 인해 태양광시설 설치가 회사의 입장인 것으로 비치고 오해를 사게 돼 관계 당국과 군산시민에게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이어 “현대중공업은 군산조선소 부지를 태양광 발전 설치는 물론 조선업 이외의 용도로 전용하는 것에 대해 전혀 검토하고 있지 않다는 입장을 밝힌다”고 못 박았다.

앞서 한국동서발전은 산업통상자원부에 가동 중단상태인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내 유휴부지(16만㎡)에 15.2MW 규모의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하기 위한 허가 신청을 냈다.

산자부는 군산시에 이달 내에 설치에 관한 의견을 내달라고 요청했으나 군산시는 사실상 ‘설치 불가’로 가닥을 잡았다. 이는 지역사회가 일관되게 촉구해온 조선소 가동 재개와 다른 사업인 데다, 태양광 설치 시 재가동에 상당한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하지만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지역사회의 거센 반발을 샀다.

군산경실련은 성명을 내고 “현대중공업이 주민에게 공장 재가동의 희망을 줘야 하는데도, 자사 이익을 위해 태양광 에너지사업을 하겠다고 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이어 “현대중공업은 공장 가동 계획을 발표한 후 시민과 함께 태양광 재생에너지 사업을 해도 된다”며 성숙한 기업 윤리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전북도 역시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가 재가동을 하지 않겠다는 전제로 이뤄지거나 재가동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면 용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도 관계자는 “도민들은 오로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만을 절실히 바라는 상황”이라며 “선박블록 물량배정과 재가동 시기를 앞당길 수 있도록 현대중공업 측과 전략적인 소통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