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국제공항 조기 건설을 위해 예비타당성조사가 면제돼야 한다는 전북지역의 목소리가 들불처럼 타오르고 있다.

도내 14개 시장·군수와 광역·기초 의회에서는 건의안과 결의안이 채택되고 민간단체 등에서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어 내년 1월중 확정될 대규모 공공투자사업 예타 면제 지원사업에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이 포함될 지 관심이 모아진다.

송하진 도지사와 도내 14개 시·군 단체장들은 지난 21일 전북도-시·군 정책협의회에서 ‘새만금 국제공항 조기 건설을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촉구 건의문’을 채택했다.

단체장들은 건의문을 통해 “국가사업인 새만금의 성공과 대한민국의 물류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도로, 항만, 항공 등 새만금의 길이 빠르게 열려야 한다”며 “정부가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 사업을 ‘국가균형발전 기반구축 사업’에 반영해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하고 공항 조기 건설에 나서 줄 것을 강력히 건의한다”고 밝혔다.

단체장들은 예비타당성 조사의 면제사유는 매우 명백하고 충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국토부 용역 조사 결과 항공 수요의 입증과 경제적 타당성 인정 ▲공항 건설 예정지는 국·공유지로 용지매입이 불필요해 민원이 발생할 이유도 없어 신속하게 공항을 건설할 수 있다는 점 ▲내부 개발이 가속하는 새만금의 투자 유치를 증폭시키는 도화선이 될 것이라는 점 등을 들었다.

또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사업은 2023 새만금 세계잼버리 유치 당시 세계인에게 국제공항 이용을 약속한 바 있는 세계인과의 약속이고 신규 사업이 아니라 일시 중단됐던 김제공항의 연속사업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이와 함께 전북이 현대중공업과 GM공장 폐쇄 등 연속적인 경제위기로 일생일대의 심각한 상황에 처해 있어 국가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의 취지에 가장 적합한 사업이라는 점도 꼽았다.

전북지역 상공인들도 새만금 국제공항의 조기건설을 위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촉구 대열에 동참했다.

전북상공회의소 협의회는 이날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만금 개발사업이 새정부의 100대 국정과제에 선정돼 속도를 내고 있는 점은 다행스럽지만 예비타당성조사라는 절차상 이유로 발목을 잡고 있는 것은 참으로 안타깝다”며 “새만금 국제공항 조기건설을 위해 국가균형발전 기반구축사업에 이를 반드시 반영해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앞서 전북도의회와 부안군의회, 군산시의회, 김제시의회 등도 ‘현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인 새만금 개발사업의 신속한 추진에 새만금 국제공항은 다른 어떤 사업보다 우선적으로 추진돼야 할 기반시설이라며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촉구하는 건의문을 채택했다.

송하진 지사는 “미래의 땅 새만금을 세계 물류와 교통의 허브이자 글로벌 교류 중심지로 키우기 위해서는 공항 건설이 무엇보다 시급하다”며 “전북발전을 바라는 도민들의 절박하고 간절한 목소리를 외면하지 않기 바란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