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노사 상생모델로 공을 들여온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수개월 째 난항을 겪자 군산 등 제3의 지역으로 옮겨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현재 군산지역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가 가동 중단되고 한국GM의 군산공장이 폐쇄되는 등 일자리 부족 사태를 빚고 있어 추진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2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광주에서 맞춤형 일자리에 대한 합의가 안 되면 다른 곳, 원하는 데서 해야 될 것”이라며 “군산에서도 원한다. 원하는 데가 많다”고 밝혔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제3정조위원장인 이원욱 의원도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광주형 일자리 추진이 지지부진한 것을 두고 “계속 합의점을 못 찾으면 군산 등 제3의 대안도 모색할 때가 됐다”며 “공모형으로 전환하는 방식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같은 발언은 광주형 일자리에 비판적인 현대자동차 노조와 민주노총에 대한 압박용이란 분석도 나오고 있지만, 더불어민주당이 군산이나 경남(창원) 등 다른 지역에서도 광주형 일자리 모델을 추진하려는 계획이 있었던 만큼 지역을 옮길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실제 정부와 여당은 최근 전북민심 수습책으로 ‘군산형 일자리’를 제시한 바 있다. 지난 2일 전북을 찾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군산에는 직장을 잃은 노동자가 많아서 빨리 ‘군산형 일자리’를 만들 필요가 있다”며 “고용위기 지역과 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역을 선포해서 정부가 대응하지만, 구체적인 지원이 아닌 지속적인 경제 활성화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한 바 있다.

현재 광주형 일자리와 관련, 광주시 투자협상단과 현대차 측이 협상을 진행하고 있으나 적정임금과 근로시간 등 주요 쟁점에 대한 견해차가 커서 합의에 이를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투자협상단은 지난 15일 1차 데드라인을 넘긴 데 이어 국회예산심의 법정시한이 12월 2일이어서 이달 말까지 마지막 시한을 정하고 협상을 하고 있지만 좌초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현대차는 현재 광주시가 당초 했던 ‘연봉 4000만원, 5년간 임단협 중단’ 등의 약속을 깨고 노동계에 일방적으로 유리한 내용의 합의를 한국노총과 체결한 데 반발하며 ‘수용 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상황이다.

도 관계자는 “당초 이번 협상이 타결되면 ‘광주형 일자리’는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성공 모델이 돼 ‘군산형 일자리’는 물론이고 ‘창원형 일자리’ 등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추진됐다”면서 “만약 광주형 일자리가 실패하면 자동차 생산 인프라가 있는 군산으로 넘어와 ‘군산형 일자리’가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