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 향후 경제상황이 체감경기 회복은 더딘 반면, 수출 증가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전문가들은 최근 급변하고 있는 국내외 여러 경제여건들이 전북의 경제정책 추진에 상당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했다.
도는 19일 미중 무역 분쟁 확산, 최저임금 인상 발표, 노동시간 단축 등의 국내외 경제 환경 변화와 GM사태 등 고용환경 위축으로 인한 전북 경제지표 하락의 대응방안을 모색하고, 경제 안정성 강화를 위해 민선 7기 첫 경제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도내 경제관련 기관 및 단체장, 전문가 등 20여명이 참석한 이날 회의에서는 전북도의 생산, 수출, 수입, 고용의 경제상황 전반에 대한 분석과 최근의 국내외 경제 환경 변화에 대한 앞으로의 (기관 간 협업을 통한) 대응방안이 논의됐다.
이날 보고된 전북 경제상황 진단 분석결과에 따르면, 도내 경기 흐름은 생산과 소비의 위축으로 경제지표가 하락해 체감경기 회복은 더딜 것으로 예상되고 있지만, 수출 분야에서는 정밀화학 원료, 건설광산기계 등의 호조에 힘입어 증가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됐다.
또한, 이날 회의에서는 최근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미중 무역전쟁에 따른 도내 수출기업의 피해 최소화를 위해 유관기관과 협력 체제를 구축하고, 신규시장 개척과 우수제품의 미국시장 진출 지원 방안 등에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아울러 최저임금 상승에 따른 인건비 부담으로 도내 소상공인 경영 애로가 예상됨에 따라 경영안정화 긴급자금지원, 민생현장 솔루션팀 운영 등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부담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토론이 진행됐다.
이와 함께 노동시간 단축에 의한 도내 기업들의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현장의 동향과 대응방안의 집중 토의도 실시됐다.
나석훈 도 경제산업국장은 “미중 무역전쟁과 최저임금 인상 발표, 근로시간 단축 등 국내외 경제여건을 감안할 때 전북 경제정책 추진에 상당한 어려움이 예상되는 만큼, 지역 경제 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도의 노력에 힘과 지혜를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나 국장은 이어 “앞으로 지역경제 안정성 강화를 위해 전북도의 경제상황을 체계적으로 점검하고, 오늘 회의에서 논의된 실질적인 진단과 처방을 실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