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 지난해 1년 ‘행정 살림’이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과 한국 GM 군산공장 폐쇄 결정 등의 영향에 따라 타 지자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실했다는 평가가 발표됐다.
특히, 일자리창출과 지역경제, 지역개발, 일반 행정 등의 분야에서는 미흡한 평가를 받아 현재 확산되고 있는 지역경제의 어려운 상황을 여실히 드러냈다.
이에 따라, 민선 6기에 이어 7기 운항을 준비 중인 ‘송하진 호(號)’에 대한 전북 도정 운영은 일자리 창출과 경제활성화에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행정안전부는 18일 전국 17개 시·도가 지난해 1년 동안 수행해 온 국가위임사무, 국고보조사업 및 국가주요시책 등의 추진 성과에 대해 29개 중앙부처가 공동 참여한 ‘2018년 지방자치단체 합동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총 11개 분야에 대한 평가 결과, 전북도는 ▲일자리창출 ▲지역개발 ▲지역경제 ▲일반행정 ▲환경산림 등 5개 분야에서 하위 등급인 ‘다’ 등급을 ▲중점과제 ▲규제개혁 ▲안전관리 ▲사회복지 등 2개 분야에서 ‘나’ 등급을 받았다.
그러나 ▲보건위생 ▲문화·가족 등 2개 분야에서는 ‘최우수’를 뜻하는 ‘가’ 등급은 받아냈다.
전국 시·도를 기준으로 볼 때, ‘가’ 등급은 서울과 경북(각각 1개 분야)을 제외하고 경남, 강원, 부산과 함께 2개 분야에 불과했으며, 인근 지역인 충남은 9개 분야에서 ‘가’ 등급을 받아 전국 최상위 평가를 획득했다.
‘다’ 등급의 경우, 강원(7개 분야)과 경북(6개)을 제외하곤 서울과 함께 5개 분야에서 ‘최하위’ 평가를 받아 ‘다’ 등급을 하나도 받지 않은 울산, 충남과는 큰 대조를 보였다.
이번 평가에서 일자리창출과 지역개발, 지역경제 등의 최하위 등급 결과는 전북의 살림살이와 직결되는 분야라는 점에서 도 차원의 큰 성찰이 있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동시에 이들 항목들이 현 정부의 역점 추진 분야라는 점에서 사실 상 시작된 민선 7기의 향후 과제 수행이 정부와 어떻게, 얼마나 조율될 것인지에 대한 기대도 상당한 상태다.
한편, 행안부는 평가결과에 따른 사후관리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행정 자문단(컨설팅단)’을 구성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각 지자체별 부진한 분야에 대해서는 지역 실정을 감안한 맞춤형 자문상담(컨설팅)을 실시할 계획이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