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친환경농가에서 ‘살충제 달걀’이 발견되면서 전북도 농정당국의 허술한 농가 관리가 도마에 올랐다.
해당 농가는 생산과정에서 허용기준치에 못 미치는 살충제 성분인 ‘비펜트린’을 일부 사용한 것으로, 통상 소비자들은 농약을 전혀 사용하지 않은 농가에서 출하된 경우를 친환경 달걀로 인식한다.
16일 도에 따르면 이날 현재까지 농산물품질관리원과 합동으로 도내 산란계 농장 118곳 중 66곳에 대한 살충제 성분 검사를 끝마쳤다. 검사를 마친 농장에서 생산된 달걀은 모두 적합 판정돼 시중에 유통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도는 나머지 농가들에 대해서도 동물위생시험소에 검사를 의뢰해 최대한 빨리 살충제 검출 여부를 가릴 계획이다.
문제는 ‘친환경’ 이름을 붙인 농가에서 살충제를 사용했다는 점이다. 도는 순창군 한 산란계 농장을 대상으로 잔류농약검사를 진행한 결과, 살충제 성분인 비펜트린 0.006mg/kg이 검출됐다.
그러나 달걀에서 검출된 비펜트린은 국내 허용기준치인 0.01mg/kg에는 못 미쳐 ‘적합’ 판정을 받고 시중에 유통된 것이다.
정부가 인증한 친환경 달걀은 사육하는 산란계뿐 아니라 농가주변조차 살충제 등 농약사용을 제한되고 있다. 소량의 잔류농약 검출자체가 친환경달걀 기준을 어긋난다는 의미다.
이에 농산물품질관리원 전북지원은 이 농장에 대해 3개월 동안 친환경 무항생제 표시정지 처분을 내리고 이미 출하된 달걀에 대해서도 유통경로를 추적하고 있다.
농관원의 이 같은 결정은 달걀에서 허용기준치에 못 미치는 살충제 성분이 검출됐지만, 친환경 인증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해 표시정지 처분을 내리게 된 것이다.
하지만 농가들이 사용금지 살충제를 사용해온 배경에는 살충제 성분 등에 대해 자체 기준조차 설정하지 않은 채 느슨하게 대응해온 당국의 산란계 농가 위생관리에 있었다는 지적이 나온다.
도 관계자는 “전북지역에서 생산한 달걀이 안전하게 생산되고 유통되도록 검사를 신속히 진행하도록 하겠다”며 “향후 달걀유통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표본검사 확대와 신속한 잔류농약 검사를 위해 관련 장비를 조속히 추가 구입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한편 도내 산란계농가에서는 총 330만 마리의 닭을 사육하고 있으며, 산란율이 70% 정도로 하루 평균 200만개 이상의 달걀이 생산되고 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