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민선6기 후반기 현안사업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추진한 조직개편안이 일부 손질되면서 세정과가 신설될 전망이다.

30일 시와 시의회에 따르면 시의회 행정위원회는 집행부인 전주시가 제출한 ‘전주시 행정기구설치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안건심사를 벌여 기획조정체육국에 속한 체육산업과를 문화관광체육국으로 이관해 현행대로 유지하는 수정안을 의결했다.

당초 시는 국(局) 단위 조직개편에서 기획조정국을 기획조정체육국, 문화관광체육국은 문화관광국으로 변경하는 안을 제출했다.

시의회 행정위는 또 종합경기장개발추진단을 체육종합시설추진단으로, 창의교육청소년과는 교육청소년과, 탄소ICT산업과는 현행과 같이 탄소산업과로 수정했다.

특히 기존 재무과를 회계과로 변경하면서 세정과를 신설하기로 해 세무직렬의 사무관급 승진자 배출도 조심스럽게 점쳐지고 있다.

다만, 신설부서인데다 행정직이나 기존 소수직렬의 이해관계에 따른 반발도 예상되는 만큼, 당장은 행정직이 맡게 될 가능성이 크다. 신설되는 세정과에는 현재 재무과의 지방세와 세외수입, 체납징수, 양 구청의 주택가격평가 업무가 이관된다.

여기에 양 구청의 자원위생과와 건축과, 건설과로 팀이 뿔뿔이 흩어지면서 폐지되는 생태도시과는 생태공원녹지과로 명칭을 바꿔 유지되는 것으로 가닥이 잡혔다.

김승수 시장이 관내는 물론, 전국적으로 이슈인 임대아파트 건설사의 임대료 인상 ‘횡포’와 ‘폭리’를 막기 위한 공동 대응에 고삐를 죄기위한 주거복지과 등은 예정대로 유지된다. 시는 생태도시국에 주거복지과를 신설, 사회주택, 공공임대주택, 해피하우스 등 주거복지 전반에 관한 업무를 담당하도록 할 방침이다.

시가 자전거 문화 활성화와 자전거 도로 및 이용시설에 관한 사항을 종합적으로 수립·추진하기 위해 신설하려던 ‘자전거정책과’는 상임위가 폐지하는 것으로 집행부에 전달했다가 최종 조율해 원안대로 유지키로 했다.

도시디자인담당관실(옛 아트폴리스담당관실)은 일부 디자인 업무만 시민소통담당관실로 이관된 채 아예 공중 분해되고 영화영상산업과도 일부 업무(국제영화제, 영상산업)만 문화정책과로 이관돼 폐지될 예정이다.

공무원 정원은 1996명으로 변동이 없지만, 5급은 109명에서 1명 늘어나고, 6급 이하는 1849명에서 1명 줄어들게 된다.

시의회는 오는 6일까지 8일간 상임위 활동을 통해 안건심사와 예산안 예비심사 등을 벌인다. /이승석기자 2pres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