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최근 임대아파트 건설사의 임대료 인상 ‘횡포’와 ‘폭리’를 막기 위한 공동 대응에 칼을 뽑아든 가운데 담당부서를 신설하는 등 조직개편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3일 시에 따르면 주거복지과를 신설해 사회주택과 공공임대주택 업무를 담당하는 ‘계장급’ 팀을 두는 ‘전주시 행정기구설치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최근 입법예고했다.

시는 오는 7일까지 입법예고된 해당 개정조례안을 통해 생태도시국에 주거복지과를 신설, 사회주택, 공공임대주택, 해피하우스 등 주거복지 전반에 관한 업무를 담당하도록 할 방침이다.  

이는 지난달 김승수 시장이 ‘전라북도 시장군수협의회’를 통해 “국내 전·월세 가구가 매년 임대사업자로부터 일률적인 5%의 임대료 인상 압박을 받고 있다”며 “악덕 임대사업자의 횡포는 반드시 근절돼야 하기 때문에 시민들이 혼자서 싸우도록 내버려두지 않겠다. 행정과 정치권이 나서서 폭리를 막을 수 있도록 제도화하는데 온 힘을 쏟겠다”고 밝힌 이후 실행에 옮긴 것으로 보인다.

시는 또 자전거 문화 활성화와 자전거 도로 및 이용시설에 관한 사항을 종합적으로 수립 및 추진하는 자전거정책과를 비롯해 에너지전환과와 전통문화유산과 등 5개 과(課)를 신설한다. 한옥마을사업소는 폐지되지만 ‘한옥마을지원과’로 신설돼 사실상 사업소에서 본청으로 이관된다. 

여기에 민선6기 초창기 조직개편시 부서명칭을 본청과 구청을 달리해야 된다는 당시 지적에도 밀어붙였던 ‘자원위생과’는 본청의 경우 자원순환과, 구청은 환경위생과로 변경한다.

현재 주택과는 건축과로, 친환경농업과는 전주푸드농업과, 도로하천과는 걷고싶은도시과로 변경될 예정이다.

특히 전임시장 시절 적지 않은 역할을 했던 과장급 부서인 도시디자인담당관(옛 아트폴리스담당관)은 일부 디자인 업무만 시민소통담당관실로 이관된 채 아예 공중 분해된다. 영화영상산업과도 일부 업무(국제영화제, 영상산업)만 문화정책과로 옮겨가고 폐지된다.

국(局) 단위 조직도 개편되면서 기획조정국은 기획조정체육국, 문화관광체육국은 문화관광국으로 변경된다. 공무원 정원은 1996명으로 변동이 없지만, 5급은 109명에서 1명 늘어나고, 6급 이하는 1849명에서 1명 줄어든다.

전주시 관계자는 “가장 인간적인 도시 전주의 비전과 사람·생태·문화·일자리 4대 시정 핵심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조직개편을 추진했다”며 “미래비전을 제시함과 동시에 종합발전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조직체계로 운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승석기자 2pres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