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서남해 해상풍력 실증단지 유치를 반대하는 의견이 높았던 부안지역에 서남해해상풍력 부안피해대책위원회 사무실이 개소되어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지난 3일 서남해해상풍력 부안피해대책위원회 박종운 사무국장에 따르면“이승연 한국해상풍력 사장을 비롯해 한산수 부안피해대책위원장, 표제금 고창피해대책위원장, 어민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소식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서남해 해상풍력은 부안과 고창 앞바다에 1,2,3차로 나누워 약 13조원이 투자되는 대규모 국책사업으로 그간 반대하는 부안어민들과 부안군의 방관으로 사업 인,허가에 어려움이 많았으나 올해 3월 산자부의 전원개발승인으로 본 궤도에 이르러 더 이상 수수방관 할 수 없게 되어 서남해해상풍력 부안피해대책위 사무소를 개소하게 됐다고 부안피해대책위 관계자들은 말했다.
이 자리에서 한산수 부안피해대책위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물밑으로 많은 어민들을 접촉하며 현행 원자력을 대체할 신재생에너지인 해상풍력발전사업의 당위성과 어업피해에 대한 대책마련을 위해 지속적으로 (주)한국해상풍력과 논의를 해왔으며 수산업 공존실증단지 등이 성공적으로 수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박종운 사무국장은 “이미 착공되어 진행되는 국책사업을 무조건 반대만 하는 것은 능사가 아니라며 서로간의 대화와 접촉을 통해 피해어민과 지역을 위해 무엇인가를 만들어가야 하며 우리가 알다시피 현재의 원자력 화력을 대체할 신재생 에너지인 해상풍력 밖에 없다.”며 강력히 강조했다.
이에 대해 이승연 한국해상풍력 사장은 “부안피해대책위 사무소 개소를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해상풍력 개발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해 어민 소득 증대에 꼭 일익을 담당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서남해해상풍력단지 부안피해대책위원회는 순수 부안지역 어민들로 구성됐으며 해상풍력 건설 시 피해보상, 어민들의 권익향상·보호, 부안군 바다연안 환경 보전, 허가어선 보상접수 등을 목적으로 발족됐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