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6기 부안군 행정의 지휘봉을 잡은 김종규 부안군수가 청렴도 향상을 통한 투명하고 깨끗한 공직사회 구현을 천명하고 나섰지만 결과는 부정적으로 평가돼 특단의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김종규 부안군수는 지난 2015년 2월 ‘청렴도 1등급 달성’ 결의대회를 갖고 공직사회의 청렴도 향상을 약속하며 민선 6기 5대 핵심과제로 선정해 10대 실천 전략으로 ‘더 깨끗하고 투명한 1등급 행정’에 초점을 맞춰 투명한 행정의 초석 마련에 시동을 걸었다.
특히, 부안군 공직자 모두 군민에 대한 친절·마인드·창조행정 실천을 기본으로 금품·향응 수수 금지, 법·질서 준수, 사회정의 실현 등을 다짐하는 청렴 실천을 다짐하는 서약서를 자발적으로 작성해 담당부서에 제출하는 의지를 드러낸바 있다.
하지만, 민선 6기 3년차를 맞은 부안군정의 화려한 장막을 걷고 내부를 들여다보면 "겉과 속이 너무 다르다"는 것이 군민들의 지배적인 생각이다.
군민들의 이 같은 지적은 지난해 12월 중순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주관한 2015년 청렴도 조사 결과, 부안군(7.6점)은 1등급이 아닌 3등급을 기록해 민선 6기 김종규 부안군수가 주장한 청렴도 1등급 달성은 결국 공염불에 그쳤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더 더욱, 현재 부안군은 악재의 연속으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뇌물수수 혐의로 前(전) 부안군수가 또 다시 수인 신세로 전락해 구속 기소되는 등 각종비리 파문으로 부안군 행정 신뢰도가 추락하고 있는데다 민선 6기 상반기 전북도 종합감사 결과 총 47건의 위법, 부당사항이 드러나 낙제점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최근 전국 시군구청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 결과 발표 자료에 따르면 부안군은 장수군과 함께 D등급을 받는 수모를 겪어야 했다.
한국매니페스토 실천본부는 “D등급과 불통지역 대부분은 인구는 적고 면적이 넓은 곳이거나 인허가가 집중 되는 곳이라는 특징을 보였다는 점에서 부패비리에 노출될 가능성이 큰 지역”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김종규 부안군수는 지난 2월 월례대회를 통해 "청렴은 공직자로서 당연히 갖춰야 할 덕목이고 책무인 만큼, 이제 더 이상 청렴도 향상 결의대회를 개최하지 않을 것"이라며 "공직자의 부패 발생은 곧 군민의 부담 증가로 이어진다"고 강조했다.
김 군수는 특히 “초심을 잃지 말고 중요한 일에서부터 작고 사소한 것까지 공정하고 깨끗하게 업무를 추진해 군민으로부터 사랑받는 행정을 실현하자”고 목소리를 높였지만 향후 어떤 성과로 도출될지 초미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