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종합경기장 개발사업을 시 재정사업으로 전환하는 사업 변경안이 금명간에 최종 결정된다.

전주시의회에 동의안이 제출, 27일 상임위원회 통과, 28일 본회의를 거쳐 변경승인 되기 때문으로 시의회의 결정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시의회는 27일부터 28일까지 이틀간의 일정으로 제 322회 임시회를 열고 226호 의안인 종합경기장 이전사업계획변경안을 단독으로 다룬다.

시는 앞서 지난 20일 시의회에 민간자본 유치를 통해 기부대 양여 방식으로 추진돼 왔던 종합경기장 개발사업을 시 재정사업으로 전환하는 내용의 종합경기장 이전사업계획변경 동의안을 제출했다.

동의안에는 “대형쇼핑몰 입점으로 인한 지역상권 피해를 예방하고 종합경기장 부지의 정체성과 장소의 역사성을 살리면서 새로운 기능을 도입, 도심재생차원의 시민공간으로 재창조 등을 들어 시 재정사업으로 추진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또 시는 전북도와의 양여조건을 지키기 위해 전주종합경기장 대체시설로 전주월드컵경기장 보조경기장에 육상경기장(1만 5000석)과 야구장(8000석)을 건립한다는 것을 제시했다.

시의회는 상임위인 도시건설위원회에서 이 안건을 심의 후 본회의에 상정, 전체 의원찬반투표를 가질 예정이다.

그러나 상임위 심의가 순탄치만은 않을 전망이다.

상임위 소속 이미숙 의원은 여러 차례에 걸쳐 종합경기장 개발 사업을 시 재정사업으로 전환한다는 것에 대한 반대의 목소리를 낸바 있다.

또 일부 의원들 역시 당초 기부대양여 방식을 주장하고 있는 등 아예 전북도에서 종합경기장 부지를 다시 가져가 도가 직접 사업을 추진하라고 까지 주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여곡절 끝에 28일 본회의 안건에 상정된다고 하더라도 찬·반 토론이 벌어질 것은 자명하다.

그러나 시의회가 반대만을 주장하기에는 시민사회단체와 여론이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와 전북중소상인연합회 등은 시의 재정사업 전환 방침을 적극 환영한다는 입장과 함께 지난 15일 시의회 앞에서 찬성 기자회견을 갖고 시의회를 압박했다.

시의 변경안을 시의회가 제지 한다면 시와 시의회의 불협화음 모습으로 비춰지면서 “시가 시민들을 위해 종합경기장을 공원화 하는데 의회가 반대했다”는 의회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들고 일어날 수 있는 부분도 있다./백세종기자·103bell@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