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보호구역 지정이 안된 전주시내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이 30여곳이 넘는 것으로 나타나, 아이들이 교통사고 위험에 그대로 노출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특히 지정은 자율이지만 대부분 시설장들의 의지와 주민들의 비협조로 이 같은 미지정 시설이 많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1일 시에 따르면 전주시내 초등학교와 특수학교, 유치원과 어린이집 등 어린이 보호구역 개수는 251개다.

이중 보호구역으로 지정된 곳은 251곳으로 종류별로는 유치원이 102곳으로 가장 많고 다음으로 초등학교 67곳, 어린이집 44곳, 특수학교 5곳 등의 순이다.

문제는 33곳이 미 지정 시설이라는 점이다. 유치원 20곳과 어린이집 13곳 등이 미 지정 지역인데 이곳에 다니는 아이들이 교통안전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셈이다.

어린이집 100인 이상은 어린이 보호구역 우선 지정 대상이며, 100인 미만은 필요시 관할 경찰서와 시설 내 장 신청과 협의 시에 여건이 지정이 가능하다.

시는 이달부터 9월까지 이미 지정된 어린이 보호구역들을 대상으로 인도개설과 미끄럼 방지포장, 안전펜스, 표지판 설치 등 보호구역 정비에 나서고 있다.

그러나 나머지 미 지정 대상 시설은 무엇보다도 시설 장들 신청여부가 가장 큰 요인이다.

30여곳의 시설들은 시설 인근 주·정차 금지로 인한 주민 마찰, 본인의 의지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보호구역 지정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보호구역 미지정 시설에 대해서는 요청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각종 사고 위험여부도 면밀히 검토해 지정을 권고할 예정”이라면서도 “무엇보다도 보호구역 지정에 소극적인 시설장들의 아이들의 교통안전을 위한 강한 의지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백세종기자·103bell@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