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민선6기 ‘사람의 도시, 품격의 전주’ 시정을 실현하기 위한 대표적 정책인 전주형 공동체 만들기를 본격화한다.

시는 특히 전주형 공동체 만들기의 양대 축이라 할 수 있는 사회적경제와 도시재생 프로젝트를 추진하기 위한 작업에 착수키로 했다.

시는 이달부터 전주의 특성을 살린 전주형 공동체 기반 조성을 위한 장기적 마스터플랜을 마련하기 위해 ‘전주시 사회적경제 기본계획 수립용역’과 ‘전주시 도시재생전략계획 및 활성화 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5일 밝혔다.

이번 용역을 통해 전주형 공동체 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사회적경제 발전 전략과 도시재생 추진 전략을 제시되게 된다.

사회적경제 기본계획 수립용역은 사업비 7000만원을 들여 이달부터 내년 4월까지 진행되며, 지역 내 사회적경제 여건을 분석하고 오는 2019년까지 지향해 나갈 전주형 사회적경제 정책의 발전방향과 전략을 제시하게 된다.

또 양극화에 따른 실업과 빈곤 해결은 물론 취약계층의 사회참여 확대 등 지역을 기반으로 창출되는 이윤이 다시 지역사회로 돌아갈 수 있도록 분야별 핵심과제와 추진사업을 발굴할 예정이다.

같은 기간 도시재생전략계획 및 활성화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도 실시된다. 이 용역을 통해 도시재생과 관련된 각종 계획과 사업, 프로그램, 유무형의 지역자산 등을 조사, 발굴할 예정이다.

또 도시재생활성화지역 및 도시재생활성화지역별 우선순위를 설정, 실행계획을 수립하는 등 갈수록 슬림화되는 원도심의 쇠퇴 원인과 향후 활성화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전주시 사회적경제 활성화 기본조례’와 ‘전주시 마을공동체 지원 조례’, ‘전주시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 등 전주형 사회적경제 실현을 위한 지원조례 제정도 추진한다.

이를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도시재생지원센터가 내년까지 중노송동에 연면적 4951㎡,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건립된다. 센터에서는 다양한 교육사업을 통한 인재 육성과 사회적경제 조직 발굴로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역할을 맡게 된다.

시 사회적경제지원단 관계자는 “전주형 사회적경제는 마을공동체 정신을 회복하고, 이를 토대로 마을별 자산을 사회적경제조직으로 육성해 시민과 함께하는 행복경제를 실현하기 위함”이라며 “동시에 전략적이고 담대한 도시재생을 통해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여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백세종기자·103bell@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