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 정치권의 구심점 역할을 했던 김대중 전 대통령의 국장이 일단락되면서 향후 민주진영이 어떻게 정국을 운영할 것인지 전북지역 정치권의 촉각이 곤두서 있다.

특히 포스트 DJ로 거명되는 정세균 민주당 대표와 정동영 의원은 호남 맹주 역할을 승계하기 위한 수 싸움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돼 지방선거 출마를 준비 중인 입지자들은 중앙 정치권의 동향을 파악하느라 전전긍긍하고 있다.

23일 도내 지역정가에 따르면 참여정부 탄생에 따라 친노 그룹이 득세하면서 상대적으로 동교동계는 비주류로 내몰렸다. 그러나 노 전 대통령에 이어 김 전 대통령까지 서거, 민주진영의 구심점을 모두 잃은 상태여서 향후 구 민주계 인사들이 동교동계 킹메이커 역할을 하지 않겠느냐는 분석이다. 또한 일부 친노 측은 신당 창당을 계획하는 등 민주진영은 불안정한 상태다.

때문에 차기 대권을 염두에 둔 정 대표와 DY는 동교동계를 끌어안을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정 대표는 이번 서거를 기점으로 당내 입지를 강화하고 호남뿐만 아니라 범야권의 결집을 위해서라도 동교동계의 힘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정 대표가 어떤 형식으로든 동교동계 인사들을 끌어 들이기 위한 작업(?)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DY도 크게 다르지 않다. 현재로선 복당을 전제로 하고 있지만 김 전 대통령의 서거로 민주진영의 구심점이 없다는 점이 문제다. DY는 포스트 DJ를 꿈꾸는 정 대표가 민주당 내 세력다툼 등을 감안, 복당문제에 제동을 걸 경우를 대비해 동교동계의 지원사격이 필요할 수밖에 없다. DY는 현재 비주류를 접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어찌됐든 정 대표는 물론 DY 역시 동교동계와 손잡기 위한 치열한 셈법이 시작된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전북정치권은 한광옥 전 대표가 동교동계의 실질적인 창구역할을 자임하지 않겠느냐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일각에선 정 대표가 동교동계를 끌어안기 위해 내년 지방선거에서 한 전 대표 등 구 민주계에 큰 몫을 제안, 빅딜을 꾀하지 않겠느냐는 관측도 제기하고 있다.

일예로 정 대표가 동교동계의 지원을 받기 위해 내년 지선에서 한 전 대표에게 광역단체장 공천을 주는 형태의 시나리오가 그것이다.

가상이지만 이 같은 정치적 변수는 전혀 무시할 수 없다는 게 지방정가의 예측이다. 때문에 지역정치권은 물론 지방선거 출마입지예정자들은 중앙 정가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하며 동향을 파악하느라 분주한 모습이다. 향후 정국운영의 방향에 따라 내년 지선 판도 역시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도내 A출마 입지자는 "민주당은 두 전직 대통령이 모두 서거함에 따라 사실상 구심점을 잃은 상태인데다 친노 측의 일부는 창당 작업을 계획하고 동교동계는 다시 목소리를 내는 등 각종 변수가 도사리고 있다"면서 "정세균 대표와 정동영 의원, 동교동계의 역할 등 중앙 정치권의 움직임을 면밀히 분석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