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이후 민주당 지지율이 상승함에 따라 이 분위기가 내년 지방선거까지 이어질 것이라는 정가의 관측이 나오면서 도내 정치권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28일 도내 정치권에 따르면 최근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의 여론조사를 보면 한나라당 지지도는 21.5%로 4월 조사에 비해 9.9%포인트 하락한 반면 민주당은 20.8%로 7.8%포인트 상승했다. 10%대를 맴돌던 민주당 지지율이 20%를 넘어선 것. 또 이명박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도는 27.4%로 지난 4월 32.7%에 비해 5.3% 포인트 떨어졌다.

이처럼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 지지율이 급락한 데는 검찰의 무리한 수사와 이로 인한 압박이 전직 대통령을 자살로 몰고 간 것이라는 민심과 여론이 나타났기 때문이라는 게 지역 정치권의 한결 같은 목소리다.

때문에 조문정국에서 비롯된 민주당 지지율 상승세만 놓고 보면 민주당이 1차 여론몰이는 성공을 거둔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노 전 대통령 서거 정국의 최대 분수령은 29일 영결식 이후다.

국민장이 마무리 되면 내달 8일부터 임시국회가 예정돼 있다. 민주당은 이번 임시국회를 통해 노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와 5명의 목숨을 앗아간 용산 재개발 강제철거 등을 최대쟁점으로 삼고 정부여당에 메가톤급 화력을 쏟아 붓는 다는 전략이다.

이를 통해 오는 10월 재․보궐선거와 내년 지방선거까지 민주당 분위기로 이끌어 간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경남 김해 봉하마을 공식 분향소를 찾은 조문객만 100만 명을 넘어섰다. 전국적으로 합산하면 그 수를 헤아리기 어려울 정도다. 향후 조문정국이 정치권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뇌관으로 남게 된 것을 시사하고 있는 대목이다.

또 정동영 의원의 복당 문제는 당분간 수면 아래로 가라앉을 것으로 보인다. 전직 대통령 서거가 민주당에 다소 유리하게 작용해 복당을 위한 냉각기는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

이에 내년 지선 입지자들은 전북에서의 정치적 영향력이 큰 정 의원과 민주당 지지율 상승세 사이에서 속앓이를 할 수 밖에 없게 된 것.

한 지역구 국회의원은 "이른바 노 서거 영향이 민주당 우세로 기울어져 정 의원의 복당논의는 당분간 없지 않겠느냐"면서 "지방선거 입지자들 역시 DY냐 민주당이냐를 놓고 고민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